9월 11일 카자흐스탄(Kazakhstan)

》 기본정보

인구 l 1천925만 명
면적 l 2,724,900㎢(한국의 27배) 세계에서 9번째 큰 나라로 중앙아시아 북부에 위치.
수도 l 누르술탄(121만 명)/ 알마티(192만8천 명)
주요종족 l 전체 73개 카자흐족 64.6%, 러시아인 20.2%, 우즈베크족 2.8%, 우크라이나인 2.5%, 위구르족 1.8%, 타타르족 1.2%, 고려인 18만 명 미전도종족 36개(인구의 73.3%)
공용어 l 카자흐어, 러시아어
전체언어 l 60 성경번역 l 전부 37, 신약 14, 부분 6
종교 l 기독교 14.8%(개신교 0.9%, 정교회 12.4%), 이슬람교 52.3%, 무종교 32.5% 복음주의 0.6% 12만 명

나라개요

카자흐스탄은 1860년대에 전국이 러시아의 영토가 되었고, 점차 러시아 타타르인들이 이주하면서 이슬람 문화가 본격적으로 전파되었다. 1917년 러시아혁명 후 카자흐인의 독립운동이 일어나 1925년 ‘카자흐 소비에트 사회주의 자치 공화국’으로 명명되었다. 1930년대에 강제적인 농업 집단화와 관련된 억압과 기아로 엄청난 수의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1950년대~60년대에 농업 ‘개척지(Virgin Lands)’프로그램으로 정착민(대부분 러시아계 민족은 물론 다른 국적도)이 유입되었다. 1991년 구소연방의 해체과정에서 카자흐스탄도 독립하게 되었다. 독립 당시 카자흐 민족은 소수 민족이었고, 비무슬림 소수민족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이 나라를 대거 떠났고, 국가적인 프로그램이 카자흐족(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몽골, 중국 신장 지역 출신) 100만여 명을 카자흐스탄으로 송환했기에, 오늘날과 같은 카자흐족이 인구의 3분의 2가 넘게 되었다.
나자르바예프는 초대 대통령으로 1989년 소련 카자흐공화국 당서기장으로 발탁된 이후부터 총 30년간 통치하였다. 2019년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가 대통령으로 5년 임기로 재임 중이다. 다당제 민주주의를 채택하고 있으나 부패와 물질주의로 인해 제대로 안정되지 못하고 있다.
경제의 주요 자원은 석유 매장량이 세계 12위, 천연가스 매장량은 세계 15위, 광물자원이 우라늄, 크롬, 구리, 연·아연, 은, 중석, 망간 등이 세계 10위 내의 매장량인 상황이며, 희토류, 철, 몰리브덴, 티타늄, 니켈 등도 국제경쟁력을 갖춘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 수출품목은 산업용 금속, 우라늄 및 곡물이며, 석유 생산으로 자국 내수 경제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2020년 코로나19와 유가 하락으로 인해 카자흐스탄은 경기 침체 국면에 접어들었다. 1인당 소득 26,351달러

말씀묵상

에베소서 5:8-14
8.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9.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10. 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
11. 너희는 열매 없는 어둠의 일에 참여하지 말고 도리어 책망하라
12. 그들이 은밀히 행하는 것들은 말하기도 부끄러운 것들이라
13. 그러나 책망을 받는 모든 것은 빛으로 말미암아 드러나나니 드러나는 것마다 빛이니라
14. 그러므로 이르시기를 잠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너에게 비추이시리라 하셨느니라

기도제목

1. 기독교인은 전체 인구의 15%이지만, 주로 러시아인, 우크라이나인, 독일인 중 정교회와 가톨릭 신자들이다. 개신교인은 1%가 되지 않고, 한국인(고려인)과 같은 소수종족 안에 많다. 카자흐족을 설명할 때 ‘카자흐인이 되는 것은 무슬림이 되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으며, 토착신앙인 천신 신앙이 강한 무슬림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정부는 이슬람교를 강화하기 위해 1993년 종교법을 제정하였고, 2011년 개정된 종교법 조항은 기존 단체들도 다시 등록하도록 하였고(카자흐 국적 소지자 50명의 신도를 확보해야 교회로 등록 가능) 재등록하지 못한 교회는 폐쇄명령이 내려졌다. 2000년 초반에 1000여 개의 등록 교회와 단체가 있었지만, 새 종교법을 따라 정부에 등록된 교회는 350여 개로 줄어들었다.
또한, 부모 동의 없이 16세 이하 청소년에게 전도를 금지하고 예배 모임에는 벌금형을 받는다. 기독교로 개종한 경우 가족에게 매를 맞거나 공개적으로 굴욕을 당하게 된다. 새로운 개정법 이후 대부분 모임은 가정모임의 소그룹으로 모양이 바뀌었고, 또한 많은 사람이 믿음을 잃었다. 이런 상황 중에도 복음주의자가 12만여 명이 되게 하심에 감사드리자. 카자흐스탄의 교회가 주 안에서 빛이며 빛의 자녀인 자신의 정체성을 믿음으로 붙들도록 기도하자. 교회들이 오직 십자가의 복음에 뿌리 박게 하시고 박해와 고난을 은혜로 넉넉히 이겨내도록 기도하자.

2. 1991년 독립 이후 이 땅에 온 초기 선교사들을 통해 교회 개척이 강력하게 일어났었고, 점차 카자흐족 중심의 국가 운영과 이슬람의 영향력이 커져서 교회 부흥이 쇠퇴하는 상황이라고 한다. 외국인 선교사들과 단체들이 정부의 억압과 방해에도 믿음을 잃지 않게 하시고, 카자흐어를 사용하며 카자흐족에게 복음을 전파하도록 연합하여 선교하기를 기도하자.
교회들이 ‘카자흐스탄 복음주의 연맹’으로 연합하여 동역하게 하시고, 선교 훈련기관을 통해 선교사가 되어 중앙아시아와 이슬람 나라들로 나가는 열매를 맺게 하심에 감사하자. 알파코스, TEE 통신 교육, 성경(카자흐어와 러시아어 완역)와 문서 사역, 인터넷과 방송으로 교회 성도들을 훈련하여 양육하도록 기도하자. 그리하여 카자흐스탄 교회들이 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며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나 그리스도의 빛을 발하며 선교에 순종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3. 제일 큰 미전도종족은 카자흐족으로 기독교인이 0.1%밖에 되지 않고, 복음화율이 0.07%이다. 선교사들과 교회들이 주님의 간절함과 담대한 믿음을 가지고 카자흐족을 위해 기도하며 복음을 증거 하도록 기도하자. 다른 이슬람 국가(사우디아라비아, 이란, 터키, 파키스탄)는 막대한 돈으로 모스크를 세워주며, 무슬림 전도자들이 와서 이슬람교를 전파하며 강화하고 있다. 그 외 무슬림 종족인 우즈베크족, 위구르족, 타타르족, 아제르바이잔인에게 복음을 전할 일꾼들이 필요하다.
소련 연방의 공산주의를 겪어오며 가정이 많이 파괴되어 수많은 아픔과 어려움, 외로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 어린 나이부터 쉽게 알코올과 마약 중독에 빠지며, 헤로인은 술만큼 손에 넣기 쉬운 상황이다. 술과 마약은 폭력과 성적 타락으로 이어져 죄악의 어둠에서 스스로는 헤어나올 수 없는 영혼들이 어둠의 일에 참여하지 말고 도리어 책망을 받으며 회개할 은혜가 필요하다. ‘아가페 선교회(Mission Agape)’는 중독자들과 숙식하며 훈련하고 제자화하여 이들이 교회 지도자, 선교사가 되는 열매를 맺고 있다.
카자흐스탄이 책망을 받는 모든 것은 빛으로 말미암아 드러나나니 드러나는 것마다 빛이 되게 하셔서,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의 빛의 열매를 맺는 나라가 되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