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다시는 그 잔을 마시지 못하게 하리라”
올해 북한의 경제와 식량 상황이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래 가장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는 분석이 나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4일 보도했다.
북한 경제 전문가인 윌리엄 브라운 미국 조지타운대 교수는 “올해는 김정은 집권 이래 최악의 한 해가 될 것”이라며 북한 경제성장의 동력인 무역과 시장 활동의 위축을 주된 이유로 들었다. 2017년 본격화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와 코로나 국경 봉쇄가 겹치면서 지난해 북한의 무역이 완전히 붕괴됐다는 것이다.
브라운 교수는 올해 무역이 소폭 늘었지만 여전히 극도로 낮은 수준이라며, “한동안 기존에 수입한 물품을 사용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고갈되고, 이에 더해 무역업에 종사하던 북한 주민들이 여전히 일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브라운 교수는 또 국영경제는 물론 사경제도 곤경에 처했다면서, 김정은 집권 기간 국영경제가 축소되는 와중에도 그나마 활발했던 장마당 중심의 사경제마저 지난해 국경이 봉쇄되고 수입이 중단되면서 위축됐다고 했다.
또 북한 농업 전문가인 권태진 GS&J 인스티튜트 북한‧동북아연구원장은 북한의 식량 사정도 올해가 최악일 것이라고 말했다. 작년 작황이 좋지 않아 올해 식량 부족분은 최대 135만 톤에 이를 것으로, 이는 북한이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수준이다. 또한, 코로나 때문에 올해 곡물 수입도 굉장히 저조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권 원장은 “최근에 와서는 식량가격이 춘궁기를 맞아 조금씩 오르고 있는 추세다. 지금부터 수확 때까지는 계속해서 식량 사정이 어려워지는 시기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니얼 워츠 전미북한위원회 국장은 “올해가 여러 북한 주민들에게 상당한 고난의 해라는 것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 장마당에서 지난 몇 달간 쌀 가격은 안정적이었지만 옥수수 가격이 오르고 있다며, 이는 “쌀 보다는 옥수수를 주로 먹는 많은 일반 북한 주민들에게 고통을 안겨준다”고 말했다.
워츠 국장은 또 국경 봉쇄가 길어지면서 북한 주민들이 장마당에서 쓸 수 있는 현금 보유량도 줄고, 식량도 살 수 없을 것이라며, 특히 이미 어려웠던 취약계층의 삶은 더욱 악화됐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북한 권력층을 연구하는 웹사이트 ‘노스 코리아 리더십 워치’의 마이클 매든 스팀슨센터 연구원은 북한 특권층들이 북-중 국경 지대에서 금과 백금을 팔고 있다는 북한전문 매체들의 보도를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매든 연구원은 이런 소문이 사실이라면 특권층이 오랜 기간 비축했던 귀금속을 파는 것이거나, 보석에 접근이 가능한 최상위 계층이 거래에 나서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지난달 유엔 경제사회이사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지난해 1,040만 명의 북한 주민이 외부 지원을 필요로 했다고 밝혔다. 유엔 식량농업기구도 지난 3월 발표한 ‘작황 전망과 식량 상황’ 보고서에서 북한을 식량 지원이 필요한 45개 나라에 포함했다(출처: 복음기도신문 종합).
네 주 여호와, 그의 백성의 억울함을 풀어 주시는 네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비틀걸음 치게 하는 잔 곧 나의 분노의 큰 잔을 네 손에서 거두어서 네가 다시는 마시지 못하게 하고 그 잔을 너를 괴롭게 하던 자들의 손에 두리라 그들은 일찍이 네게 이르기를 엎드리라 우리가 넘어가리라 하던 자들이라 너를 넘어가려는 그들에게 네가 네 허리를 땅과 같게, 길거리와 같게 하였느니라 하시니라(이사야 51:22-23)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마태복음 6:26)
하나님, 김정은 집권 이래 최악의 식량난이 예상되는 북한에 긍휼을 베푸시길 구하며 엎드립니다. 북한이 한정된 식량에 무역도 할 수 없고 장마당마저 위축되어 사방이 꽉 막힌 상황에 오직 하늘의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게 하옵소서. 이때 북한 권력층이 식량 위기만이 아닌 여러 위험에 싸여 있음을 겸손히 인정하여 독재 권력과 핵무기로 전쟁하려는 죄악을 내려놓고 회개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그의 백성의 억울함을 풀어주시는 주께서 북한이 비틀걸음치며 고통하게 하는 진노를 거두시고 십자가 복음으로 회복하여 주옵소서. 이제는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는 북한 영혼들이 생명의 양식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 사망에서 건짐받은 천국 백성 되게 하소서.
기도정보제공 : 기도24365 (본부)
prayer@prayer24365.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