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독일 대통령에 슈타인마이어 재선 “전쟁위기 러 책임”

“오직 내 말을 듣는 자는 평안히 살며 안전하리라”

독일 대통령으로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이 재선됐다.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연방 총회에서 1천437표 중 1천45표를 얻어 임기 5년의 대통령으로 재선됐다.

극우성향의 독일을 위한 대안(AfD) 막스 오테 후보는 140표, 좌파당 게르하르트 트라베르트 후보는 96표, 자유유권자들 소속 후보 슈테파니 게바우어는 58표를 각각 받았다. 무효는 12표, 기권은 86표였다.

지난해 재선에 도전하겠다고 밝힌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새로 출범한 독일의 신호등(사회민주당·빨강, 자유민주당·노랑, 녹색당·초록) 연립정부 소속 정당은 물론 기민당의 지지를 받아 재선이 확실시돼왔다.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이날 재선 직후 한 연설에서 “우리는 지금 동유럽에서 전쟁이 일어날 위기 한가운데 처해있다”면서 “이는 러시아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의 병력증강은 오해의 여지가 없다. 이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위협이며, 그렇게 의도됐다”며 “하지만,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두려움과 위협이 없는 삶, 자치와 주권에 대한 권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 어떤 국가도 이를 파괴할 권리는 없다”라며 “이를 시도하는 국가는 우리가 단호하게 응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독일에서 대통령이 재선돼 10년 임기를 내다보는 것은 리하르트 폰 바이츠제커(기민당·CDU 1984∼1994년) 대통령 이후 처음이다.

독일 대통령은 연방하원 전원과 16개 주에서 선발된 같은 수의 대표로 구성된 연방총회에서 선출됐다.

이번 연방 총회는 연방하원 736명과 앙겔라 메르켈 전 총리와 세계 최초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성공한 바이오엔테크 공동창업자 외즐렘 튀레지를 비롯해 각주에서 추천한 시민 대표와 유명인 1천472명으로 구성됐다.

코로나19가 급확산하는 상황에서 거리두기를 하기 위해 이번 총회는 연방하원이 아닌 부속건물인 파울뢰베하우스내 5개 층에서 나뉘어 실시됐다.

독일의 국가원수로 서열 1위인 연방 대통령은 독일을 대외적으로 대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연방 총리와 연방 장관을 임명하고 법률도 발효한다.

서열 2위는 연방하원 의장이고, 연방 총리는 서열이 3위지만, 실질적으로 가장 큰 정치권력을 행사한다(출처: 연합뉴스 종합).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오직 내 말을 듣는 자는 평안히 살며 재앙의 두려움이 없이 안전하리라(잠언 1:2-3,33)

하나님, 재선에 성공한 독일의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에게 주의 훈계를 듣는 마음을 주옵소서. 그리하여 유럽뿐 아니라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이 나라를 지혜와 공의, 정의와 정직으로 다스려 평안히 살게 하소서. 또한, 우크라이나와 동유럽이 당한 전쟁의 위기를 함께 감당하며 주의 말씀을 들어 재앙의 두려움이 없이 안전히 거하게 하옵소서.

기도정보제공: 기도24·365
prayer@prayer24365.org

← 뒤로가기

실시간 기도정보

W_1206 P세르비아
[세르비아] 교회의 중독 회복 사역, 거리의 삶을 다시 일으키다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미국 크리스천데일리인터내셔널(CDI)은 세르비아 노비사드에서 중독과 노숙으로 삶을 잃어가던 이들이 기독교 공동체의 재활 사역을 통해 회복되고 있다고 2일 보도했다. 세르비아...
W_1206 A긴급기도
12월6일 긴급기도
▲ 러시아 납치한 우크라 어린이, 최소 2명 북한으로 이송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점령지에서 납치한 어린이 중 최소 2명이 북한으로 강제 이송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연합뉴스가 우크라이나 매체 키이우인디펜던트를 인용해 4일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지역인권센터...
W_1205 P시리아
[시리아] 기독교 지도자, 무슬림 정권에 수개월째 억류돼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기독교 박해 감시단체 ‘국제기독연대’(CSI)가 시리아 정교회 소속 지역 지도자이자 사다드 전 시장인 술레이만 칼릴의 장기 구금 사태를 공개하며 국제사회의 긴급한 개입을 촉구했다. CSI에 따르면...
W_1205 A긴급기도
12월5일 긴급기도
▲ AI 무기화한 해커들, 전 세계 초당 3만 6천 건 공격 인공지능(AI)을 무기로 삼은 해커들의 공격이 전 세계적으로 폭증하며 기업과 핵심 인프라까지 위협이 커지고 있다고 뉴시스가 3일 보도했다. 베스핀글로벌 ‘2025 AI 보안 인사이트’에 따르면...
W_1204 P수단
[수단] 대림절 앞두고 수단 교회 두 곳 훼손…기독교 공동체 불안 고조
“그가 능히 지키실 줄을 확신함이라” 수단 최대 항구도시 포트수단에서 11월 26일 두 교회가 연달아 훼손되는 사건이 발생하자 세계기독연대(CSW)는 계획된 공격으로 보인다며 우려를 표했다. 수단 복음주의 장로교회 외벽에는 이슬람 신앙고백 샤하다와...
W_1206 P세르비아
[세르비아] 교회의 중독 회복 사역, 거리의 삶을 다시 일으키다
W_1206 A긴급기도
12월6일 긴급기도
W_1205 P시리아
[시리아] 기독교 지도자, 무슬림 정권에 수개월째 억류돼
W_1205 A긴급기도
12월5일 긴급기도
W_1204 P수단
[수단] 대림절 앞두고 수단 교회 두 곳 훼손…기독교 공동체 불안 고조
느헤미야웹용_대지 1 사본 2
12월6일
하나님이 술관원 느헤미야를 부르시다
W_1206 P세르비아
[세르비아] 교회의 중독 회복 사역, 거리의 삶을 다시 일으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