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잠비아] 히칠레마 잠비아 대통령 취임…“경제 성장시켜 가난 잡겠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계명을 즐거워하는 자에게 복이 있도다

하카인데 히칠레마 잠비아 신임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국민의 대대적인 환호 속에 취임했다고 AFP 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59세인 히칠레마 대통령은 취임 연설에서 “이제 새날이 동텄다. 모든 잠비아인이 진정 자유롭게 될 시간이 왔다”면서 전 정권에서 침해된 인권과 자유를 존중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굴지의 사업가 출신인 그는 또 “우리는 경제를 성장시켜 이전 어느 때보다 더 사람들을 빈곤에서 들어 올리겠다”고 덧붙였다.

히칠레마 신임 대통령은 앞서 이달 12일 치러진 대선에서 여섯 번의 대권 도전 끝에 에드가 룽구(64) 현직 대통령을 100만 표 가까운 압도적 표 차로 이겼다.

잠비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와중에 지난해 11월 아프리카 대륙에서 처음으로 채무불이행 국가가 됐다.

수도 루사카의 취임식장인 ‘영웅 스타디움’에는 전날 밤부터 사람들이 노숙하며 행사 참여를 기다렸다. 이날 취임식 시작이 오전 11시인데도 새벽 4시부터 하객들이 몰려들어 6만 명 규모의 스타디움을 가득 채웠다.

아프리카 10개국 정상들이 하객으로 참석했고, 특히 그동안 취임식 관례를 깨고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짐바브웨에서는 야당 지도자들도 초청받았다.

히칠레마의 대선 승리는 2015년 이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17번째로 야당 후보가 대선에서 이긴 것이다.

그는 자신의 승리는 잠비아로선 1990년 다당제 도입 이후 세 번째로 평화적 ‘정권 교체’를 이룬 것이라면서 이는 “아프리카와 지구촌”의 모범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대선 투표율은 70.9%로, 잠비아는 1990년 다당제 도입 이후 일부 정치폭력 일화에도 불구하고 평화적 정권 교체의 전통을 이어갔다.

이번 대선의 가장 큰 쟁점은 경제였다. 잠비아는 아프리카 국가 중 처음으로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 부도 국가가 됐다.

히칠레마 당선인은 민주적 개혁과 투자 친화적 정책을 펴는 한편, 부채를 관리하면서 “부패를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출처: 연합뉴스 종합).

할렐루야,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계명을 크게 즐거워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그 후손이 땅에서 강성함이여 정직자의 후대가 복이 있으리로다(시편 112:1-2)

하나님, 잠비아에서 평화적 정권 교체가 이루어지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하마칠레 신임 대통령이 이 땅의 부패와 빈곤, 코로나와 국가 부도의 위기 앞에 하나님을 경외하며 지혜를 구하게 하옵소서. 새로운 시대를 기대하는 잠비아 국민에게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시고, 이 땅의 후손들이 주의 계명을 즐거워하며 정직한 세대로 세워지게 하옵소서.

기도정보제공 : 기도 24·365
prayer@prayer24365.org

실시간 기도정보

W_0705 A긴급기도
7월5일 긴급기도
▲ 튀르키예, ‘시리아 난민’ 무차별 구타 확산 튀르키예 중부지역의 도시 카이세리에서 군중이 시리아 난민으로 보이는 이들을 거리에서 무차별 구타하는 등 시리아 난민을 겨냥한 집단 폭력이 확산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3일 국영방송 TRT하베르 등을 인용해...
W_0704 P이란
[이란] 대선 결과 앞두고 새정부 위한 기도요청 이어져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어 그가 임의로 인도하시느니라” 이란의 대통령 선거 결과를 앞두고 새 정부에 대한 긴급한 기도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고 미션네트워크가 1일 전했다. 지난달 28일 치러진 대선 투표 결과, 개혁 성향의 마수드 페제시키안 전...
W_0704 A긴급기도
7월4일 긴급기도
▲ 이탈리아 경찰, 중국산 마약 원료물질 6t 압수 이탈리아 경찰이 1일 ‘엑스터시’로 불리는 MDMA 제조에 쓰이는 원료 물질인 중국산 전구체 약 6t을 압수했다고 뉴시스가 2일 AFP 통신을 인용해 전했다. 이탈리아 금융경찰은 성명을 통해 MDMA...
W_0703 P세계
[세계] 다음세대 독살하는 소셜미디어 ‘음란물’ 확산…성경적 진리로 막아내야
“악인이 올무를 놓았으나 나는 주의 법을 떠나지 아니하리다” 온라인 소셜미디어를 통해 음란물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청소년에게 미치는 유해성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각국 정부가 소셜미디어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교인들도 성경적 가치를 토대로 함께...
W_0703 A긴급기도
7월3일 긴급기도
▲ 유럽, 프랑스·스위스 등 폭풍우 강타…9명 사망·실종 프랑스와 스위스 등 유럽에 폭풍우가 강타해 9명이 숨지거나 실종됐다고 연합뉴스가 1일 AFP통신 등을 인용해 전했다. 지난 29일 저녁 프랑스 동부 오브주의 도로에서 강풍에 쓰러진 나무가 달리던...
W_0705 A긴급기도
7월5일 긴급기도
W_0704 P이란
[이란] 대선 결과 앞두고 새정부 위한 기도요청 이어져
W_0704 A긴급기도
7월4일 긴급기도
W_0703 P세계
[세계] 다음세대 독살하는 소셜미디어 ‘음란물’ 확산…성경적 진리로 막아내야
W_0703 A긴급기도
7월3일 긴급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