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오만] 일자리 감소, 경제 문제로 오만 시위

“서로 용납하여 용서하고 감사하는 자가 되라”

경제적 어려움으로 일자리를 요구하는 시위가 오만 전역에서 사흘째 계속되었다고 AP통신은 26일(이하 현지시각)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소하르 북부 도시에서는 수십 명의 사람들이 일자리 감소와 경제 악화에 항의하는 모습이 공개되었고 잇따라 루스타크, 니즈와, 수르에서도 시위가 보고되었다고 전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공개된 동영상과 사진에는 보안군이 시위대에게 물을 제공하는 모습이 담겨 있는데 하루 전, 경찰이 최루탄을 발사해 집회를 해산하고 시위대를 체포했던 것과는 달라진 모습이다.

부채 수준이 높으나 상대적으로 작은 에너지 생산국인 오만 경제는 유가 변동과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등 외부 충격에 취약하다.

지난해 술탄 카부스 사후 왕위에 오른 술탄 하이담은 저유가 시대에 공공재정에 대한 압박을 완화하기 위해 긴축정책을 도입해야 했다.

이번 시위는 술탄국의 재정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일련의 개혁 중 하나로 지난달 처음으로 부가가치세(VAT)가 도입된 데 이은 것이다.

정부는 화요일의 시위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오만 국영 TV를 통해 2,000개의 정부 정규직 일자리를 임시로 개방하고 시간제 근무시간도 더 부여할 것과 향후 2년간 1만5,000개의 민간부문 일자리를 계획적으로 만들 것을 지시했다.

오만은 고용시장 압박을 완화하기 위해 외국인 노동자를 오만 시민으로 대체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했지만 청년 실업률은 10%를 넘는 비교적 높은 수준이다. 오만의 실업은 오랫동안 이슈가 되어왔다(출처: 기도24·365 종합).

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골로새서 3:13-15)

하나님, 경제 악화에 항의하며 일자리를 요구하는 시위가 발생한 오만을 보호하여 주옵소서. 경제적 빈곤, 실업 등 어려움 속에 정부와 국민이 서로를 대적하지 않고 용납하게 하시고, 정부가 국민을 위한 정책들을 세우게 하소서. 이슬람 국가인 오만에 복음이 전파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시고, 구원받은 백성이 되도록 은혜를 주옵소서.

기도정보제공 : 기도24365 (본부)
prayer@prayer24365.org

실시간 기도정보

W_1113 A긴급기도
11월13일 긴급기도
▲ 수단, 반군이 민간인 120명 살해 아프리카 수단 중부 알자지라주에서 정부군과 내전 중인 반군 신속지원군(RSF)이 이틀간 주민 120명을 살해했다고 9일 연합뉴스가 AFP통신을 인용해 전했다. 수단 외무부는 7일 밤늦게 낸 성명에서 중부 알자지라(게지라)주의...
W_1109 P미국
[미국] 도널드 트럼프, 미 47대 대통령 당선…“나의 승리에 하나님의 손길 있었다”
“그리스도 예수는 모든 통치자와 권세의 머리시라” 미국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는 5일 밤(현지시간)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을 꺾고 재선에 성공했다. 트럼프는 펜실베이니아, 조지아, 노스캐롤라이나 등 주요 경합주에서 해리스를 근소한 차이로...
W_1112 A긴급기도
11월12일 긴급기도
▲ 이라크, 결혼 연령 18세→9세, 여성 양육·상속권 박탈 이라크 의회가 개인 신분법 개정안을 추진하면서 법적 결혼 연령을 18세에서 9세로 낮추고, 여성의 이혼, 자녀 양육권, 상속권을 박탈하려 하고 있다고 텔레그래프가 7일 전했다. 1959년에...
W_1111 P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군, 암하라주서 민간인 수천 명 구금 중”
“잠언의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을 깨달으리라” 에티오피아 정부군이 북부 암하라주에서 민간인 수천 명을 자의적으로 구금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AFP 통신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AI)는 지난 9월 암하라주 전역에...
W_1111 A긴급기도
11월11일 긴급기도
▲ 미국 20대 여성, SNS에 아기 판매 글 올려 아동매매 혐의로 기소 미국의 20대 여성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자신이 낳은 아기를 판매한다고 글을 올리면서 아동매매 혐의로 기소됐다고 동아일보가 8일 영국 매체 더선을 인용해 전했다....
W_1113 A긴급기도
11월13일 긴급기도
W_1109 P미국
[미국] 도널드 트럼프, 미 47대 대통령 당선…“나의 승리에 하나님의 손길 있었다”
W_1112 A긴급기도
11월12일 긴급기도
W_1111 P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군, 암하라주서 민간인 수천 명 구금 중”
W_1111 A긴급기도
11월11일 긴급기도
reiseuhu-bgQ4Im-P0mc-unsplash
11월13일
벨라루스(Belarus)
W_1113 A긴급기도
11월13일 긴급기도
W_1112 한국교회
[한국교회] 북 억류된 최춘길 선교사 아들 “결혼식에 아버지 오셨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