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7월13일
내전과 전쟁 난민 증가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라”

21세기 내전과 전쟁이 더 많이 일어나고 있다
내전(內戰, Civil War)은 정치권력의 획득을 둘러싸고 같은 나라 안에서 한 집단이 다른 집단에 대해 무력투쟁을 일으키는 행위를 말한다. 미국의 외교협회(CFR) 자료에 의하면 지금 지구상에는 27개의 내전과 전쟁이 전세계에서 진행 중이라고 한다.

국가 간 전쟁은 줄어든 반면, 내전은 늘어났다. 미국 미시간대학교의 COW(Correlates of War) 데이터에 따르면 전쟁은 38건, 내전은 195건이었다. 전쟁보다 화해와 종식이 더욱 힘들고 상처가 깊은 내전은 끊이질 않았다.유엔에 따르면 오늘날 분쟁의 주요 원인은 지역 간 영토나 자원 긴장, 법치주의 파탄, 국가 기관의 부재나 공동 선택의 부재, 불법경제 이익 추구, 악화되는 자원 부족 등이다.

세계에서 분쟁이 진행 중인 국가나 지역은 우크라이나, 시리아, 아프가니스탄, 미얀마, 예멘, 레바논, 에티오피아, 시리아, 수단, 소말리아, 콩고민주공화국 등이다.

유엔난민기구(UNHCR)는 최근 10년간 전 세계적으로 난민 수가 2배로 증가했다는 충격적인 보고를 했다. 강제 이주민은 2021년 말 5개월 새 12%나 급증했다. 모국을 떠나 다른 국가에서 보호를 받는 난민은 전체의 30.3%에 해당하는 2,710만 명이다. 이는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수많은 피란민이 발생한 점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유엔난민기구는 강제 이주민의 수가 세계 인구의 1%에 육박하는 수준이라고 지적 하면서 식량부족과 기아, 기후위기, 인플레이션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 계속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 말씀기도

요한복음 10:7-18
7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8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10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12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물어 가고 또 헤치느니라 13 달아나는 것은 그가 삯꾼인 까닭에 양을 돌보지 아니함이나 14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1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16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그들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17 내가 내 목숨을 버리는 것은 그것을 내가 다시 얻기 위함이니 이로 말미암아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느니라 18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 이제 말씀이 결론이 되도록 기도하겠습니다.

1. 선한 목자가 되셔서 우리를 구원하시어 생명을 얻게 하시고 풍성한 삶을 살게 하시려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을 찬양하자. 예수 그리스도께 나와야 할 다른 영혼들도 인도하사 그들도 우리와 함께 주님을 찬양하며 기뻐하는 자로 설 수 있도록 간구하자.

2. 자신의 유익을 위한 분쟁과 싸움 끝에 얻게 되는 것은 거짓된 평화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한 참된 평화가 내전과 전쟁 가운데 있는 나라들과 디아스포라들에게 임하길 기도하자. 그래서 이들 안에 하나님의 형상이 회복되어 존재 자체를 사랑하고 섬기며 살아갈 수 있도록 주님의 은혜를 구하자.

》열방의 긴급한 소식으로 기도해 주세요

실시간 기도정보

W_0418 P시리아
[시리아] 한-시리아 외교관계 수립…선교계, “시리아 난민들, 귀국 후 복음화 밀알 되길”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넘치도록 능히 하시리라” 한국이 지난 10일 우리나라와 유일한 미수교국으로 남아 있던 시리아와 외교관계를 수립했다고 외교부가 이날 밝혔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이날 다마스커스에서 아스아드 알-샤이바니 시리아 외교부...
W_0418 A긴급기도
4월18일 긴급기도
▲ 튀르키예, 대규모 국제 마약조직 적발…234명 구금 튀르키예 당국이 대규모 국제 마약조직을 적발해 234명을 구금했다고 연합뉴스가 국영 TRT하베르 방송을 인용해 15일 보도했다. 알리 예를리카야 튀르키예 내무장관은 이번 수사가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
W_0417 P호주
[호주] 동성애 변화 위해 기도하면 처벌…‘전환 행위 금지법’ 시행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ew South Wales)주에서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을 바꾸려는 목적으로 행해지는 기도를 금지하는 법이 시행됐다고 워싱턴스탠드가 10일 보도했다. 지난 4월 4일부터 발효된 ‘전환 행위...
W_0417 A긴급기도
4월17일 긴급기도
▲ 에콰도르, 노보아 대통령 재선 성공…기독교 가치, 가족 원칙 수호할 것 에콰도르의 다니엘 노보아 대통령이 4월 13일 치러진 대통령선거에서 좌파 경쟁자 루이사 곤살레스를 꺾고 재선에 성공했다. 노보아 대통령은 당선 후 기독교적 가치와 가족의 원칙을...
W_0406 P이탈리아
[이탈리아] 대법원, 미성년자 서류에 ‘아버지’, ‘어머니’ 용어 삭제
“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키게 하소서” 이탈리아 최고법원인 카사치오네가 지난 9일, 미성년자의 신분증 등 공문서에서 ‘아버지(padre)’와 ‘어머니(madre)’라는 용어를 삭제하고, ‘부모 1/부모 2’라는 성 중립적인 표현을 사용하도록...
W_0418 P시리아
[시리아] 한-시리아 외교관계 수립…선교계, “시리아 난민들, 귀국 후 복음화 밀알 되길”
W_0418 A긴급기도
4월18일 긴급기도
W_0417 P호주
[호주] 동성애 변화 위해 기도하면 처벌…‘전환 행위 금지법’ 시행
W_0417 A긴급기도
4월17일 긴급기도
W_0406 P이탈리아
[이탈리아] 대법원, 미성년자 서류에 ‘아버지’, ‘어머니’ 용어 삭제
느헤미야웹용_대지 1 사본 4
4월19일
교회를 무너뜨리고 있는 차별금지법
W_0418 P시리아
[시리아] 한-시리아 외교관계 수립…선교계, “시리아 난민들, 귀국 후 복음화 밀알 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