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미얀마] ‘내전 열세’ 미얀마 군부, 7년 전 학살했던 로힝야족 징집 나서

▲ 출처: 유튜브 채널 BBC News 영상 캡처

내 아들들을 가두어 두지 말며 내놓으라

반군부 세력과의 내전으로 심각한 병력 손실을 겪고 있는 미얀마 군부가 로힝야족 난민 징집에 나섰다. 군부가 반군의 공세에 계속 밀리자 7년 전 자신들이 학살했던 로힝야족을 병력으로 동원하고 있다.

BBC는 미얀마 서부 라카인주에 거주하는 로힝야족과의 인터뷰를 통해 최근 몇 주 동안 로힝야족 남성 최소 100명이 징집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세 자녀를 둔 로힝야족 남성 모하메드(31)는 지난달 중순 난민촌 관계자가 찾아와 군 소집 명령을 전했다고 증언했다.

그는 “군대의 명령이다. 거부하면 가족을 해치겠다”고 협박했다며 “두려웠지만 가야만 했다”고 모하메드는 말했다. 이런 방식으로 동원된 로힝야족 남성들은 소총 사용법 등을 훈련받은 뒤 반군과의 전투에 투입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하메드는 “내가 왜 반군과 싸우고 있는지 전혀 모른 채 총을 쏘라고 하면 그냥 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라카인주 라테다웅에서 벌어진 소수민족 반군 아라칸군과의 전투에 참여했고, 이 전투에서 최소 3명의 로힝야족 남성이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얀마 군부는 아웅산 수치의 민주주의민족동맹이 압승을 거둔 2020년 총선을 부정선거라고 주장하며 이듬해 2월 쿠데타를 일으켰다.

군부는 민주진영 시위대를 유혈 진압했고, 저항 세력이 무장투쟁에 나서면서 내전이 3년째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아라칸군 등 소수민족 반군이 가세하면서 교전이 더욱 확대됐다. 로힝야족은 2017년 8월 미얀마군의 잔혹한 학살로 수천 명이 살해당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BBC는 “군부가 로힝야족을 강제로 징집하는 것은 그들의 절박함을 나타내는 신호”라고 평가했다. 이어 “아라칸군과 로힝야족 간 관계 악화도 우려된다”며 “로힝야족이 최근 군부의 일원으로 내전에 참여하면서 군부와 반군 사이에 끼여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처지가 됐다”고 짚었다.

미얀마 군정은 지난 2월 18-35세 남성과 18-27세 여성의 군복무를 의무화해 강제 징집에 나섰다. 이를 피하려는 이들이 해외로 도피하거나 반군에 입대하는 등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국제인권단체 포티파이라이츠는 “군부는 민주화 혁명을 막기 위해 학살 희생자들을 징집하고 있다. 오랜 잔학 행위의 역사 위에 이런 학대가 겹겹이 쌓이고 있다”고 비판했다(출처: 국민일보 종합).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하지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지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네 자손을 동쪽에서부터 오게 하며 서쪽에서부터 너를 모을 것이며 내가 북쪽에게 이르기를 내놓으라 남쪽에게 이르기를 가두어 두지 말라 내 아들들을 먼 곳에서 이끌며 내 딸들을 땅 끝에서 오게 하며(이사야 43:2,5-6)

하나님, 권력에 대한 욕심으로 미얀마의 민주화를 막는 군부로 인해 3년째 그치지 않는 내전으로 황폐해진 이 땅에서 들려온 참혹한 소식 앞에 주께 엎드립니다. 자신들이 학살하던 소수민족인 로힝야족을, 이제는 자신의 세력을 지키기 위한 군사적 도구로 이용하는 저들의 악함을 꾸짖어 주시고 강제 징집을 그치게 하옵소서. 오랜 학대로 고통받는 로힝야족이 환난 가운데에서도 하나님을 찾을 수 있도록 미얀마의 교회를 통해 복음이 전파되게 하시고, 구원의 주를 만나는 로힝야족 되게 하소서.

기도정보제공 : 기도24·365본부
prayer@prayer24365.org

실시간 기도정보

W_0429 P인도
[인도] 인도 기독교인들, 종교 자유 지키기 위해 투표소 향해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인해 넉넉히 이기느니라” 인도 기독교인들이 종교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투표소로 향하고 있다. 미국 기독매체 월드에 따르면, 인도에서는 지난 19일, 전 세계 인구의 10%가 넘는 9억 7,000만 명에 달하는 유권자가 참여하는...
W_0429 A긴급기도
4월29일 긴급기도
▲ 동부 아프리카, 극심한 가뭄에 이어 홍수…탄자니아 올해 155명 사망 탄자니아에서 폭우와 홍수로 올들어 최소 155명이 사망하고 236명이 부상했다고 25일 현지매체 더시티즌을 인용, 연합뉴스가 전했다. 카심 마잘리와 탄자니아 총리는...
W-0427 P세계
[세계] 두 개의 전쟁…세계군비지출, 9년 연속 증가해 역대 최고
“이는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할 것이라” 전 세계 군사비 지출이 9년 연속 증가하며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운 것으로 나타났다. 스웨덴 싱크탱크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SIPRI)는 지난해 전 세계 군비 지출이 2조 4천430억 달러(약 3천375조...
W_0427 A긴급기도
4월27일 긴급기도
▲ 국제기독연대, 인도네시아 군도 서파푸아의 기독교인 보호 위한 개혁 촉구 박해감시단체인 국제기독연대(CSI)가 유엔인권이사회(UNHRC)에 인도네시아에서 원주민이 대부분 기독교인인 군도 서파푸아의 교인을 보호하기 위한 즉각적인 개혁을 시행해 줄 것을...
W_0426 P이탈리아
[이탈리아] 이탈리아서 소년범 고문·학대 혐의 교도관 13명 체포
“그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새롭게 하시는도다” 이탈리아 북부 밀라노의 소년교도소에서 어린 재소자를 고문하거나 학대한 혐의로 교도관 13명이 체포됐다고 안사(ANSA) 통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마르첼로 비올라 밀라노 검찰총장은 기자회견을...
W_0429 P인도
[인도] 인도 기독교인들, 종교 자유 지키기 위해 투표소 향해
W_0429 A긴급기도
4월29일 긴급기도
W-0427 P세계
[세계] 두 개의 전쟁…세계군비지출, 9년 연속 증가해 역대 최고
W_0427 A긴급기도
4월27일 긴급기도
W_0426 P이탈리아
[이탈리아] 이탈리아서 소년범 고문·학대 혐의 교도관 13명 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