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말리] 말리 과도정부 대통령·총리, 군부 구금 이틀 만에 사임

“그 가운데 계시는 주가 공의를 비추시도다”

아프리카 말리의 과도정부 대통령과 총리가 군부에 구금된 지 이틀 만에 사임했다고 AFP통신 등이 26일(현지시간) 군사정부 고위 보좌관을 인용해 보도했다.

지난해 8월 쿠데타 이후 18개월간의 과도기 정부를 맡은 바 은다우 대통령과 모크타르 우안 총리는 이날 자신들이 구금된 수도 바마코 외곽의 군기지를 방문한 중재자들 앞에서 사임했다고 군정 수장인 아시미 고이타의 특별보좌관인 바바 시세가 말했다.

은다우 대통령 등은 지난 24일 구금되면서 권한을 박탈당했으며 이들의 사임으로 말리는 9개월 만에 두 번째 쿠데타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구금 이후 중재차 온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ECOWAS)와 유엔 현지 사절단은 과도정부에서 부통령을 맡고 있던 고이타를 이날 두 번이나 찾아가 은다우 대통령 등의 사임과 관련해 항의하면서 ECOWAS 회원국인 말리에 제재를 가할 수 있음을 경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작년 첫 번째 쿠데타의 주역인 고이타는 은다우 대통령 등이 이틀 전 개각에서 군부 인사 2명을 경질하면서 자신과 상의하지 않아 과도 정부 운용에 관한 헌장을 위반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시세 보좌관은 이들 두 지도자에 대한 석방과 새 정부 구성에 대한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말리 임시 대통령 구금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난이 거센 가운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프랑스의 요청으로 이날 긴급회의를 소집할 예정이다.

말리의 구 식민종주국인 프랑스의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최근 사태를‘두 번째 쿠데타’라고 지적하면서 “표적 제재”를 가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프랑스는 말리를 포함한 사헬(반건조) 지역에서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주의)와 싸우기 위해 5천 명 이상의 병력을 주둔시키고 있다.

사헬지역에서 이슬람 급진세력의 발판 역할을 하는 말리가 연이은 쿠데타로 계속 불안정해질 경우 대테러전에 차질을 빚을 뿐 아니라 서부 및 중부 아프리카의 민주주의에 나쁜 선례가 될 것으로 국제사회는 우려한다(출처: 연합뉴스).

그가 명령을 듣지 아니하며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여호와를 의뢰하지 아니하며 자기 하나님에게 가까이 나아가지 아니하였도다 그 가운데에 계시는 여호와는 의로우사 불의를 행하지 아니하시고 아침마다 빠짐없이 자기의 공의를 비추시거늘 불의한 자는 수치를 알지 못하는도다(스바냐 3:2,5)

하나님, 쿠데타 속의 쿠데타가 일어나 정치적 불안에 휩싸인 말리에 공의를 비추어주십시오. ‘헌장’ 위반을 주장하며 임시 대통령과 총리를 구금하여 해임한 고이타 부통령이 국제사회의 경고와 중재를 겸손히 듣게 하옵소서. 지하디스트들이 혼란한 상황을 틈타 공격하지 않도록 지켜 주시고, 주님을 의뢰하는 말리로 변화되게 하소서.

기도정보제공 : 기도24365 (본부)
prayer@prayer24365.org

실시간 기도정보

W_1223 A긴급기도
12월23일 긴급기도
▲ 중국 군사력 확대, 2030년에 핵탄두 1,000개 보유 중국이 핵무장을 비롯한 군사력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확대하고 있으며, 올해 중반까지 운용 가능한 핵탄두를 600개 이상 보유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미국 국방부가 18일 발표한 ‘2024년...
W_1221 P라오스
[라오스] 프랭클린 그래함, 성탄의 진정한 의미 전해…1만 4,000명 참석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프랭클린 그래함 목사가 12월 첫 주 주말 라오스에서 1만 4,000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크리스마스의 진정한 의미에 대한 성경 메시지를 전했다. 그래함 목사는 라오 복음주의 교회와 협력해...
W_1221 A긴급기도
12월21일 긴급기도
▲ 튀르키예, “디지털 기기 의존증이 정신적 문제 일으켜” 튀르키예 정부 전문가가 디지털 기기 의존증이 청소년과 어린이들 사이에서 ‘가상 자폐증’과 같은 정신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 18일 경고했다고 뉴시스가 현지 매체 휴리예트데일리뉴스를 인용해...
W-1220 P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무슬림들, 성탄 예배 강제 저지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 지난 12월 8일 주일 인도네시아의 한 마을에서 무슬림들이 성탄 예배를 막았다고 크리스천데일리인터내셔널(CDI)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마을 주민인 존 시토루스(@JhonSitorus_18)는...
W_1220 A긴급기도
12월20일 긴급기도
▲ 유엔 “시리아, 정권 교체에도 무력 충돌 이어져…새 난민 88만 명” 시리아 반군이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을 축출한 지 열흘이 지나도 시리아 전역에서 무력 충돌이 이어지면서 피난민이 88만 명까지 불어났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유엔 인도적업무조정실(OCHA)은...
W_1223 A긴급기도
12월23일 긴급기도
W_1221 P라오스
[라오스] 프랭클린 그래함, 성탄의 진정한 의미 전해…1만 4,000명 참석
W_1221 A긴급기도
12월21일 긴급기도
W-1220 P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무슬림들, 성탄 예배 강제 저지
W_1220 A긴급기도
12월20일 긴급기도
reuben-mcfeeters-u0Bfur4ZNzU-unsplash
12월23일
프랑스(France) 1
W_1223 A긴급기도
12월23일 긴급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