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타리카] 코스타리카 원주민 토지권리 운동가 자택서 피살

닫기 ✕

“너는 네 이웃을 억압하지 말라”

코스타리카의 원주민 토지권리 보호 운동가가 자택에서 괴한들의 총격에 숨졌다고 일간 라 나시온 등 현지 언론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브리브리 원주민들의 토지 권익 증진을 위해 설립된 살리트레 토착지 개발 협회장인 세르히오 로하스는 전날 오후 11시 45분께 남부 살리트레 지역에 있는 자택에서 침입한 괴한들이 무차별적으로 쏜 총탄을 맞고 사망했다.

이웃들은 “로하스가 15발의 총탄을 맞고 그 자리에서 숨졌다”고 전했다. 로하스는 과거에도 최소 한차례 암살 위기를 모면한 바 있다.

최근 들어 부쩍 신변 위협을 느낀 그는 지난 15일 경찰에 한층 강력한 신변 보호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카를로스 알바라도 대통령실은 로하스의 피살 사실을 확인하면서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코스타리카에선 8개 원주민 인종 집단이 24개 지역에 산재해 거주하고 있다.

1960년대부터 원주민 거주 토지를 점유하거나 강탈한 외지 목장주들과 토지를 되찾으려는 원주민 간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미주 인권재판소는 2015년 코스타리카 정부에 수탈 토지복원 운동을 벌이는 브리브리·테리베 원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처를 시행하라고 명령한 바 있다(출처: 연합뉴스).

너는 네 이웃을 억압하지 말며 착취하지 말며 품꾼의 삯을 아침까지 밤새도록 네게 두지 말며(레위기 19:13)

예수께서 눈을 들어 제자들을 보시고 이르시되 너희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 지금 주린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배부름을 얻을 것임이요 지금 우는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웃을 것임이요(누가복음 6:20-21)

하나님, 코스타리카에서 원주민들과 이들의 땅을 점유하고 강탈하려는 외지 목장주들간에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원주민들의 토지 보호를 위하여 싸우던 운동가가 피살되었습니다. 이웃을 억압하고 착취하게 만드는 사탄의 세력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파합니다. 원주민들의 권리를 대변해주던 사람마저 피살된 상황 가운데 주님이 원주민들의 의지할 분이 되어주시옵소서. 주님은 지금 주리고 가난한 것이 복이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지금 가난하고 울 수밖에 없는 상황을 통하여 이 땅의 원주민들이 주님을 더욱 의지하여 나아가게 하시고 주님으로 영원한 위로를 얻게 하옵소서. 또한 힘없는 원주민들을 억압하고 착취하려는 모든 세력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기다리고 있음을 깨닫게 하소서. 코스타리카 땅을 주님의 공의로 다스리시고 통치하여 주옵소서.

기도정보제공 : 기도24365 (본부)
prayer@prayer24365.org

실시간 기도정보

w_0116 A긴급기도
1월16일 긴급기도
▲ 감리회 동성애대책위, ‘만삭 낙태법’ 강력 반대 감리회동성애대책통합위원회(위원장 김찬호 감독, 이하 대책위)가 정치권 일부에서 추진 중인 이른바 ‘만삭 낙태법’에 대해 “국가가 태아 생명 보호라는 헌법적·윤리적 의무를 스스로 포기하는 행정 폭주”라며...
W_0121 P중동
[중동] 이란 민중 봉기·시리아 지하디스트 공격… 중동 정세 급변
“주의 영을 보내사 지면을 새롭게 하시나이다” 최근 이란과 시리아 사태가 동시에 악화되면서 중동 전역이 중대한 격변 국면에 들어섰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특히 이란에서는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장기화되며, 47년간 유지돼 온 이슬람주의 독재 정권이...
W_0115 A긴급기도
1월15일 긴급기도
▲ 영국·미국 성경 판매 급증 2025년 영국과 미국에서 성경 판매가 기록적인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크리스천포스트가 12일 보도했다. 영국의 경우, 기독교 지식 보급 협회(SPCK)’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실물 성경 판매량은 2019년부터...
W_0114 P콜롬비아
[콜롬비아] 개신교 목사 새해 전야 암살… CSW “종교 지도자 특별 보호 시급”
“주의 법을 잊지 아니하오니 이것이 나를 살게 하심이니이다” 콜롬비아 북부에서 개신교 목사가 새해 전야 가족과 함께 있던 중 총격으로 살해되는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세계기독연대(CSW)가 종교 지도자들을 국가 차원의 특별 보호 대상에 포함할 것을...
W_0114 A긴급기도
1월14일 긴급기도
▲ 미국 FBI, 북·중·러 스파이 체포 35% 증가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의 적대국인 북한·중국·러시아 스파이 체포가 전년 대비 35% 증가했다고 미 연방수사국(FBI) 수장이 밝혔다. 1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캐시 파텔 FBI 국장은...
w_0116 A긴급기도
1월16일 긴급기도
W_0121 P중동
[중동] 이란 민중 봉기·시리아 지하디스트 공격… 중동 정세 급변
W_0115 A긴급기도
1월15일 긴급기도
W_0114 P콜롬비아
[콜롬비아] 개신교 목사 새해 전야 암살… CSW “종교 지도자 특별 보호 시급”
W_0114 A긴급기도
1월14일 긴급기도
emmanuel-ikwuegbu-M-4lFg1Xfag-unsplash1
1월16일
나이지리아(Nigeria) 2
w_0116 A긴급기도
1월16일 긴급기도
W_0121 P중동
[중동] 이란 민중 봉기·시리아 지하디스트 공격… 중동 정세 급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