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남수단] 남수단, 민간인 무장해제 과정에서 유혈충돌

“돌 같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리라”

아프리카 남수단 중부 지역 톤즈에서 지난 8일 군인들이 민간인들을 무장 해제시키는 작전을 수행하다가 물리적 충돌이 발생해 민간인 82명, 군인 45명 등 총 127명이 사망하고, 군인 32명이 다쳤다고 AFP, dpa통신 등을 인용, 국민일보가 12일 보도했다.

남수단군에 따르면 일부 젊은이들이 총 등의 무기 인계를 거부하고 군인들을 공격했고, 교전은 10일 오전까지 이어져 지역 시장이 약탈당하고 일부 상점이 불에 탔다. 남수단군 대변인 룰 루아이 코앙 소장은 현재 톤즈 상황이 진정됐다고 설명했다.

톤즈는 부족 간 충돌이 잦고 부족들은 방어를 위해 무기를 소지하고 있다. 영국 BBC방송은 톤즈 내 부족들이 국가가 그들을 지켜줄 것이라고 느끼지 못한다면 그들을 무장 해제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전했다.

아랍권 매체 알자지라방송은 민간인들의 무장해제가 살바 키르 대통령과 반군 지도자였던 리에크 마차르가 체결한 평화협정 내용이라고 전했다. 키르 대통령과 마차르는 2018년 9월 남수단 내전을 종식하는 평화협정에 서명했다.

이후 권력분점 등에 대한 이견으로 갈등을 빚다가 키르 대통령은 올해 2월 마차르와 연립정부를 구성했으며, 마차르가 제1부통령에 취임했지만 남수단 치안은 아직 불안한 것으로 평가된다.

기독교와 토착신앙을 믿는 남수단은 2011년 아랍 이슬람계가 다수인 수단에서 독립했고 석유 자원이 풍부하지만, 내전의 고통이 크다.

2013년 키르 대통령이 당시 부통령이던 마차르가 쿠데타를 모의한다고 비난하면서 무력충돌이 벌어졌다. 키르 대통령의 지지자들과 마차르 추종자들의 교전으로 약 40만명이 숨지고 피란민이 수백만 명 발생했다(출처: 복음기도신문).

내가 그들에게 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영을 주며 그 몸에서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살처럼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 내 율례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에스겔11:19-20)

하나님, 멈추지 않는 분쟁으로 사망자와 부상자가 계속하여 발생하고 있는 남수단을 긍휼히 여겨 주십시오. 평화협정은 이루어졌지만, 현 정부를 신뢰할 수 없어 스스로 방어하기 위해 불안한 삶을 사는 민간인들에게 주님께서 피할 방패가 되어 주시길 기도합니다. 무엇보다 권력 다툼으로 갈등을 빚다가 연립정부를 설립한 위정자들에게 십자가의 복음이 들려져 실제가 되는 은혜를 주옵소서. 그래서 그들의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시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셔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맡겨진 직임을 온전히 감당하게 하옵소서. 분열과 분쟁으로 불안한 남수단을 십자가 복음으로 연합을 이루게 하사 화평을 이루는 나라로 세워가실 주님을 신뢰합니다.

기도정보제공 : 기도24365 (본부)
prayer@prayer24365.org

실시간 기도정보

W_1105 P중국
[중국] 중국·이란 유대 강화, 기독교 박해 심화시킬 수도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시진핑 중국 주석이 최근 브릭스(BRICS) 정상회담에서 이란과의 유대 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중국과 이란의 협력이 양국의 기독교 박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미국...
W_1105 A긴급기도
11월5일 긴급기도
▲ 베트남, 태풍 ‘짜미’로 12명 사망·7명 실종 필리핀을 강타하고 베트남에 상륙한 태풍 ‘짜미’ 영향으로 베트남에서도 10여 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연합뉴스가 현지 매체 VN익스프레스를 인용해 2일 전했다. 베트남 당국은 태풍 짜미로 인한 폭우와...
W_1104 P이탈리아
[이탈리아] 이태리, 대리모 임신 금지 해외까지 확대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이탈리아에서 자국 내에서만 대리모 임신 금지 조치를 해외로까지 확대했다고 워싱턴스탠드가 22일 전했다. 지난주 이탈리아 상원에서 84대 58의 압도적인 지지로 통과된 이 법안은...
W_1104 A긴급기도
11월4일 긴급기도
▲ 인도, 집단 성폭행 또 발생…남편과 길 걷던 아내 봉변 인도 동부 서벵골주 콜카타에서 신혼부부를 상대로 한 집단 성폭행 사건이 발생했다고 서울신문 등 일부 언론이 타임스오브인디아 등을 인용해 1일 보도했다. 지난달 30일 새벽 4~5시경, 콜카타...
W_1102 P코스타리카
[코스타리카] 복음주의연맹, 교회 돈세탁 방지 위한 목회자 교육
“주를 경외하게 하는 주의 말씀을 세우소서” 미국 크리스천 데일리 인터내셔널(CDI)은 코스타리카 지역신문인 라테하(La Teja)가 코스타리카에서 범죄자들이 교회를 돈세탁에 이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면서, 코스타리카 복음주의연맹이 이를 예방하기 위해...
W_1105 P중국
[중국] 중국·이란 유대 강화, 기독교 박해 심화시킬 수도
W_1105 A긴급기도
11월5일 긴급기도
W_1104 P이탈리아
[이탈리아] 이태리, 대리모 임신 금지 해외까지 확대
W_1104 A긴급기도
11월4일 긴급기도
W_1102 P코스타리카
[코스타리카] 복음주의연맹, 교회 돈세탁 방지 위한 목회자 교육
t-fang-vmSjBaMeK5I-unsplash
11월5일
리히텐슈타인(Liechtenstein)
W_1105 P중국
[중국] 중국·이란 유대 강화, 기독교 박해 심화시킬 수도
W_1105 한국교회
[한국교회] 한반도 안보 난기류…“어둠 깊을수록 길 열린다 각오로 기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