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칠레] 칠레 북부서 反이민 시위…베네수엘라 이민자 천막 불태워

▲ 출처: zyri.net 사진 캡처

주께서 나그네를 사랑하시나니 너희도 사랑하라

칠레 북부에서 베네수엘라 이민자 유입에 분노한 주민들이 이민자들의 천막과 소지품을 불태우며 거센 시위를 벌였다.

26일(현지시간) 칠레 언론과 EFE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칠레 북부 해안도시 이키케에서 5천 명가량의 주민이 베네수엘라 이민자들에 항의하며 행진했다.

시위대는 칠레 국기를 흔들고 국가를 부르며 “불법 이민자 반대” “베네수엘라인들은 나가라” “당장 국경을 닫아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일부 성난 시위자들은 베네수엘라인들이 머물던 거리의 천막과 매트리스, 담요, 옷가지, 장난감 등을 한데 모아 불태우기도 했다.

예고된 시위 하루 전날인 24일엔 경찰이 이키케 도심 광장에 있던 이민자 천막촌을 강제로 철거한 바 있다.

갈 곳을 잃은 베네수엘라인들은 시위대의 분노까지 자신들을 향하자 도시 곳곳을 전전하며 몸을 피했다. 이키케에 머무는 베네수엘라인들은 볼리비아에서 육로 국경을 넘어온 이들이다.

극심한 경제난과 사회 혼란이 이어지는 고국을 떠나 남미에서 비교적 경제 사정이 좋은 칠레로 들어왔다.

대부분 체류 자격이 없는 미등록 이민자들로, 수도 산티아고까지 이동할 경비조차 없어 이키케에 발이 묶인 채 막일과 구걸로 연명하고 있다. 이민자들의 소지품까지 불태운 거센 반(反)이민 시위에 국제사회의 비판이 이어졌다.

펠리페 곤살레스 유엔 이주자 인권 특별보고관은 트위터에 시위 영상을 공유하며 “취약한 이민자들을 향한 용납할 수 없는 모욕”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민을 범죄로 취급하는 외국인 혐오 담론이 안타깝게도 칠레에서 점점 더 자주 등장하며 이 같은 야만 행위를 부추겼다”고 말했다.

인권단체 국제 앰네스티도 성명에서 “이런 상황은 이민을 범죄화하는 정부 정책의 결과”라며 “더 나은 기회를 찾아 칠레로 오는 이민자들을 향한 인종차별 범죄의 확대로 이어졌다”고 비판했다.

지역 검찰은 시위 과정에서 발생한 방화에 대해 조사하겠다고 밝혔다(출처: 연합뉴스).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신 가운데 신이시며 주 가운데 주시요 크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이시라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시며 뇌물을 받지 아니하시고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정의를 행하시며 나그네를 사랑하여 그에게 떡과 옷을 주시나니 너희는 나그네를 사랑하라 전에 너희도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되었음이니라(신명기 10:17-19)

하나님, 베네수엘라 난민 유입에 분노해 방화와 강제철거 등의 시위를 벌인 칠레에 나그네를 사랑하시는 주님의 마음을 부어주십시오. 그리하여 이민을 범죄화하는 정부의 정책이 개정되고 외국인을 혐오하는 사회 분위기와 반이민 정서가 개선되게 하소서. 교회를 통해 나그네 된 이들에게 주님의 사랑과 복음이 전해져 이들이 영원한 본향을 사모하는 주의 백성으로 회복되게 하옵소서.

기도정보제공 : 기도 24·365
prayer@prayer24365.org

실시간 기도정보

W_1105 A긴급기도
11월5일 긴급기도
▲ 베트남, 태풍 ‘짜미’로 12명 사망·7명 실종 필리핀을 강타하고 베트남에 상륙한 태풍 ‘짜미’ 영향으로 베트남에서도 10여 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연합뉴스가 현지 매체 VN익스프레스를 인용해 2일 전했다. 베트남 당국은 태풍 짜미로 인한 폭우와...
W_1104 P이탈리아
[이탈리아] 이태리, 대리모 임신 금지 해외까지 확대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이탈리아에서 자국 내에서만 대리모 임신 금지 조치를 해외로까지 확대했다고 워싱턴스탠드가 22일 전했다. 지난주 이탈리아 상원에서 84대 58의 압도적인 지지로 통과된 이 법안은...
W_1104 A긴급기도
11월4일 긴급기도
▲ 인도, 집단 성폭행 또 발생…남편과 길 걷던 아내 봉변 인도 동부 서벵골주 콜카타에서 신혼부부를 상대로 한 집단 성폭행 사건이 발생했다고 서울신문 등 일부 언론이 타임스오브인디아 등을 인용해 1일 보도했다. 지난달 30일 새벽 4~5시경, 콜카타...
W_1102 P코스타리카
[코스타리카] 복음주의연맹, 교회 돈세탁 방지 위한 목회자 교육
“주를 경외하게 하는 주의 말씀을 세우소서” 미국 크리스천 데일리 인터내셔널(CDI)은 코스타리카 지역신문인 라테하(La Teja)가 코스타리카에서 범죄자들이 교회를 돈세탁에 이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면서, 코스타리카 복음주의연맹이 이를 예방하기 위해...
W_1102 A긴급기도
11월2일 긴급기도
▲ 중국 정부, 베이징 시온교회 급습…12명 체포 지난달 20일 중국 정부가 10월 20일에 베이징 시온교회의 여러 예배 장소를 급습해 12명을 체포했다고 인터내셔널크리스천컨선(ICC)이 지난 30일 전했다. 당국은 베이징에 있는 4곳의 예배 장소를...
W_1105 A긴급기도
11월5일 긴급기도
W_1104 P이탈리아
[이탈리아] 이태리, 대리모 임신 금지 해외까지 확대
W_1104 A긴급기도
11월4일 긴급기도
W_1102 P코스타리카
[코스타리카] 복음주의연맹, 교회 돈세탁 방지 위한 목회자 교육
W_1102 A긴급기도
11월2일 긴급기도
t-fang-vmSjBaMeK5I-unsplash
11월5일
리히텐슈타인(Liechtenstein)
W_1105 A긴급기도
11월5일 긴급기도
W_1105 한국교회
[한국교회] 한반도 안보 난기류…“어둠 깊을수록 길 열린다 각오로 기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