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다음세대] 꿈미, 뉴노멀 시대 기독교 교육의 ‘새 지형도’ 제시

▲ 출처: 유투브 채널 GOODTV NEWS 영상 캡처

이 말씀을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라

위드 코로나 시대의 키워드 가운데 이전과는 ‘다른 일상’이 기준이 된다는 뜻의 ‘뉴 노멀’(New Normal)이 있다. 뉴 노멀을 대비하는 기독교 교육의 방안으로, 다음세대 부흥을 위해 가정과 교회가 함께 신앙교육을 감당하는 통합교육전략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교회 학교의 공백이 생기면서 가정중심의 신앙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목회데이터연구소의 ‘크리스천 중고생의 신앙생활에 관한 조사연구’에 따르면 신앙 성장에 큰 도움을 주는 활동으로 ‘가정예배’는 교회설교 다음으로 높았고, 1년 전에 비해 비중이 19%나 증가했다.

오륜교회에서 시작한 크리스천 교육기관 ‘꿈이있는미래’(대표 김은호, 이하 꿈미)는 10년 전부터 가정과 교회를 연계한 기독교 교육을 한국 교회에 제시해왔다. ‘원 포인트 통합교육’이다. 이는 가정이 주도하고 교회가 지원하는 신앙교육을 통해 세대간 단절을 막고 가정과 교회의 영적 회복을 일으키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교파와 교단을 넘어 전국 4,500여 교회에서 꿈미가 개발한 커리큘럼과 콘텐츠로 다음세대를 양육하고 있다.

꿈미 주경훈 소장은 “위드 코로나 때는 교육 생태계에 가정과 교회, 학교 간의 강한 연대가 이뤄져야 한다”며 “꿈미가 해온 것은 전 세대가 동일한 말씀으로 훈련되어 부모가 가정에서 자녀를 양육할 수 있도록 교회 안에 시스템과 구조를 만들고 소개하는 일이었다”고 설명했다.

꿈미 측은 뉴 노멀 시대에는 다음세대 교육이 교회 사역자나 교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교회 전체가 감당해야 할 문제라는 인식의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음세대의 삶에 하나님의 말씀이 심겨지기 위해선 가정-학교-교회를 넘나드는 지속적인 기독교 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온라인 교육과 현장 교육 간의 균형도 중요한 부분이다. 다음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IT기술과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면서 동시에 현장의 교육에서는 만남을 통한 인격적인 변화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게 꿈미 측의 설명이다.

올해 10주년을 맞은 꿈미는 앞으로의 교육을 내다보고 교회와 가정, 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지형도(New MAP)를 구상하고 있다. 위드 코로나 시대 다음세대 부흥을 위한 전략으로, 오는 12월 6일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제10회 꿈미 교육 콘퍼런스’에서 공개된다.

꿈미는 새로운 지도(MAP)라는 주제에 맞게 성경전체를 관통하는 3년 과정의 신규 커리큘럼 ‘드림웨이브Ⅱ’(Material), 새단장한 꿈미 홈페이지와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활용법(Application), 꿈미의 통합교육 및 가정, 학교사역 노하우(Process)를 소개할 예정이다.

참여 교회들은 꿈미의 교육 노하우와 교육 자료, 교육 도구 활용법을 배우고 교회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원할 경우 꿈미가 개발한 교회학교 건강도 진단프로그램(CPR)을 통한 교육 커리큘럼 컨설팅도 받아볼 수 있다. 콘퍼런스 참가 신청은 11월 한달 간 선착순으로 가능하다(출처: 데일리굿뉴스).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신명기 6:6-9)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시편19:7-8)

하나님, 코로나19로 교회 학교의 공백이 생긴 이 때에 가정과 교회가 함께 다음세대의 신앙교육을 감당할 수 있는 통합교육을 준비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모가 먼저 주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자녀에게도 부지런히 말씀을 가르쳐 가정 안에서 영혼의 회복과 기쁨이 충만하게 하옵소서. 또한, 새로운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는 이들에게 지혜를 더하여 주셔서 온라인과 현장 교육이 균형 있게 진행되게 하소서. 그리하여 다음세대가 빠르게 변해가는 시대를 따라 우둔하게 행하지 않고 완전한 주의 말씀을 따라가는 순결한 세대로 일어나게 하시길 간구합니다.

기도정보제공 : 기도 24·365
prayer@prayer24365.org

실시간 기도정보

W_1125 P파키스탄
[파키스탄] 북서부, 이슬람 계파 갈등 지역에서 복음 전하다
“하나님께서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파키스탄의 쿠람 지역에서 이슬람 수니파와 시아파 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교회개척 선교단체 FMI(Forgotten Missionaries International) 소속의 느헤미야(Nehemiah)는...
W_1125 A긴급기도
11월25일 긴급기도
▲ 콩고민주공화국 분쟁과 가격 급등으로 3,560만 명 식량 불안 콩고민주공화국(이하 콩민공)에서 무장 폭력과 분쟁, 식량 가격 급등으로 인해 2,560만 명이 심각한 식량 불안을 겪고 있다. 유엔 인권사이트 릴리프웹에 따르면, 비옥한 토지와 풍부한...
W_1123 P독일
[독일] 독일 곳곳 크리스마스 마켓 ‘대마초 금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마다 불의에서 떠날지어다” 성탄절을 한 달여 앞두고 독일 지역 당국이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대마초 흡연을 잇달아 금지하고 있다. 지난 4월 기호용 대마초를 합법화한 ‘신호등’ 연립정부가 최근 무너지면서 앞으로 새 연방정부 구성에...
W_1123 A긴급기도
11월23일 긴급기도
▲ 아이티, 무장 갱단 폭력 악화…구호단체 활동 중단 아이티의 갱단 폭력 사태가 악화하며 수도 포르토프랭스 인근 거리에서 최소 25구의 시신이 발견됐다고 연합뉴스가 21일 로이터통신 등을 인용해 전했다. 시신들은 불타는 타이어 더미 주변에서 주민과...
W_1122 P라오스
[라오스] ‘일대일로 빚더미’ 라오스 물가 급등에 생활고 극심
“오직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여 영원히 행하리로다” 라오스에서 물가가 연간 20% 이상 치솟으면서 생활고가 극심해지고 있다고 AFP통신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일대일로(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W_1125 P파키스탄
[파키스탄] 북서부, 이슬람 계파 갈등 지역에서 복음 전하다
W_1125 A긴급기도
11월25일 긴급기도
W_1123 P독일
[독일] 독일 곳곳 크리스마스 마켓 ‘대마초 금지’
W_1123 A긴급기도
11월23일 긴급기도
W_1122 P라오스
[라오스] ‘일대일로 빚더미’ 라오스 물가 급등에 생활고 극심
richard-hewat-sSyRnrhAqU8-unsplash
11월25일
스페인(Spain)
W_1125 P파키스탄
[파키스탄] 북서부, 이슬람 계파 갈등 지역에서 복음 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