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한국] 北 억류된 국민 6명…국제사회가 나서달라

▲ 출처: christiandaily.co.kr 사진 캡처

“하나님이 갇힌 자들은 이끌어 내사 형통하게 하시느니라”

국민의힘 지성호 의원 등이 북한에 억류된 것으로 알려진 우리 국민 6명의 송환을 위해 국제사회가 적극 목소리를 내 줄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25일 서울UN인권사무소에 전달했다.

지 의원의 청년정책자문단인 남북청년연합모임 유닛와이(Uni+Y)가 발신인인 이 서한은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UN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을 수신인으로 한다.

유닛와이는 “이번 서한은 대북 주무부처인 현 통일부 장관과 외교부 장관이 인사청문회와 국정감사에서 우리 국민 송환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음에도 생사조차 확인하지 못하는 현 정부의 대북정책 실패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어 직접 행동에 나선 것”이라고 밝혔다.

지 의원실에 따르면 북한이 지난 2013년부터 억류 한 우리 국민은 김정욱 씨를 비롯해 김국기, 최춘길, 고현철, 함진우, 김원호 등 6인이다. 김정욱 씨의 경우 현재 무기노동교화형을 선고받아 복역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한다.

지 의원실은 “노동교화형이란 북한에서 사형 다음으로 중형에 해당하는 형벌로 대부분의 재소자들은 형을 다 채우지 못한 채 죽음을 맞이한다는 것이 탈북민들의 증언”이라고 밝혔다.

유닛와이는 서한에서 “한국에 남은 가족들은 애타는 마음으로 이분들의 송환을 기다리지만, 희망적인 소식은 전혀 없는 상황”이라며 “한국 정부가 노력한다고 하지만 남북대화에만 몰두한 나머지 여전히 한국인 송환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특정 국가가 이유 없이 타 국민을 불법 구금 및 감금하는 것은, 엄연한 국제법 위반”이라며 “그러나 북한은 끊임없이 국제적으로 용인될 수 없는 반인도적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 국제사회는 더 이상 북한의 국제법 위반 행태를 묵인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국제사회가 국제법상 불법적으로 억류 중인 우리 국민의 송환을 위해 국제사회의 협력이 필요하다”며 “이는 과거 식물인간 상태로 미국으로 송환된 오토 웜비어가 6일 만에 사망한 비극적인 사건을 보면 여실히 드러난다”고 했다.

이들은 “올해로 김정욱 씨는 9년, 김국기와 최춘길씨는 8년째 억류 중”이라며 “그러나 그들의 상태에 대해 파악조차 하지 못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현실이다. 이들의 송환이 늦어진다면, 제2의, 제3의 웜비어 사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유닛와이는 “부디 억류된 여섯 분의 석방 및 송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노력을 부탁드린다”며 “그뿐만 아니라 억류 기간에 어떠한 비인도적 행위가 자행되었는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한다. 부디 북한 억류 한국인 구출을 위해 용기 있는 행동을 취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한편, 지 의원과 유닛와이 위원들은 이날 서한 전달과 함께 이메쉬 포카렐 서울 유엔인권사무소장 대행과 면담도 가졌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포카렐 대행은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 송환 문제를 북측 대표단과 만나는 자리에서 중요 의제로 다룰 것을 약속했다고 전했다(출처: 기독일보 종합).

하나님이 일어나시니 원수들은 흩어지며 주를 미워하는 자들은 주 앞에서 도망하리이다 하나님이 고독한 자들은 가족과 함께 살게 하시며 갇힌 자들은 이끌어 내사 형통하게 하시느니라 오직 거역하는 자들의 거처는 메마른 땅이로다(시편 68:1,6)

하나님, 북한에 오랫동안 억류되어 고통당하고 있는 6명의 남한 국민을 보호하시고 함께하여 주소서. 정치범수용소에서 노동교화형으로 생사조차 알 수 없이 9년, 8년을 넘게 갇힌 그들의 믿음과 생명을 지켜주셔서 주님께서 친히 이끌어 내어 주십시오. 또한, 남한 정부의 무관심을 꾸짖고 고치셔서, UN 등 국제단체와 연합하여 북한 당국의 불법과 악행을 멈추게 하고 그들을 석방하게 하소서.

기도정보제공: 기도24·365
prayer@prayer24365.org

실시간 기도정보

W_0430 A긴급기도
4월30일 긴급기도
▲ 미국 친팔레스타인 시위 간부 학생 ‘반유대주의’ 발언 논란 미국 컬럼비아대에서 친팔레스타인 시위 단체의 간부로 활동하는 학생이 과거 이스라엘인들을 증언하는 반유대주의 발언을 담은 동영상이 SNS에 빠르게 퍼져 논란이 되고 있다고 CNN 등을 인용,...
W_0429 P인도
[인도] 인도 기독교인들, 종교 자유 지키기 위해 투표소 향해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인해 넉넉히 이기느니라” 인도 기독교인들이 종교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투표소로 향하고 있다. 미국 기독매체 월드에 따르면, 인도에서는 지난 19일, 전 세계 인구의 10%가 넘는 9억 7,000만 명에 달하는 유권자가 참여하는...
W_0429 A긴급기도
4월29일 긴급기도
▲ 동부 아프리카, 극심한 가뭄에 이어 홍수…탄자니아 올해 155명 사망 탄자니아에서 폭우와 홍수로 올들어 최소 155명이 사망하고 236명이 부상했다고 25일 현지매체 더시티즌을 인용, 연합뉴스가 전했다. 카심 마잘리와 탄자니아 총리는...
W-0427 P세계
[세계] 두 개의 전쟁…세계군비지출, 9년 연속 증가해 역대 최고
“이는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할 것이라” 전 세계 군사비 지출이 9년 연속 증가하며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운 것으로 나타났다. 스웨덴 싱크탱크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SIPRI)는 지난해 전 세계 군비 지출이 2조 4천430억 달러(약 3천375조...
W_0427 A긴급기도
4월27일 긴급기도
▲ 국제기독연대, 인도네시아 군도 서파푸아의 기독교인 보호 위한 개혁 촉구 박해감시단체인 국제기독연대(CSI)가 유엔인권이사회(UNHRC)에 인도네시아에서 원주민이 대부분 기독교인인 군도 서파푸아의 교인을 보호하기 위한 즉각적인 개혁을 시행해 줄 것을...
W_0430 A긴급기도
4월30일 긴급기도
W_0429 P인도
[인도] 인도 기독교인들, 종교 자유 지키기 위해 투표소 향해
W_0429 A긴급기도
4월29일 긴급기도
W-0427 P세계
[세계] 두 개의 전쟁…세계군비지출, 9년 연속 증가해 역대 최고
W_0427 A긴급기도
4월27일 긴급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