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남아프리카공화국] 남아공 코로나로 한 부모 잃은 어린이 13만 4천500명

▲ 출처: edweek.org 사진 캡처

“만군의 여호와가 너희를 보호하며 구원하리라”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한 부모를 잃은 어린이들이 13만 4천500명에 달한다고 주간 선데이타임스 최신호(27일 자)가 보도했다.

남아공에서 지난해 10월 31일 현재 코로나바이러스로 한 부모나 주된 보호자를 여읜 어린이가 이 정도 규모라고 ‘랜싯 아동&청소년 건강’에 발표된 연구 보고서가 밝혔다.

남아공 케이프타운대학 연구진은 임페리얼칼리지 런던 및 옥스퍼드대 연구진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380만 명의 어린이가 한 부모를 잃은 것으로 추산했다.

남아공의 경우 3분의 2가 아버지를 잃었고 3분의 1은 어머니를 잃었다. 부모 사망을 겪은 자녀의 약 절반은 10-17세 연령 군이었다.

연구에 참여한 루시 클루버 케이프타운대 정신의학&정신건강부 교수는 아프리카의 팬데믹 사망자 수는 실제보다 덜 보고됐다면서 “대륙에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부모 잃은 아이의 실제 수는 추정치의 10배 정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클루버 교수는 보호자를 잃는 것은 아이들의 안정성을 약화할 뿐 아니라 신체·정신·성적 학대, 심리적 고통, 경제적 부담 등에 취약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남아공의 경제중심지인 요하네스버그의 임상심리학자 조안나 클레불루는 팬데믹으로 인한 록 다운(봉쇄) 등 방역 규제로 장례식을 통해 부모의 죽음을 슬퍼하는 과정이 생략된 점이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어린이와 청소년이 죽음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이를 애도하는 것은 성장발달 단계뿐 아니라 인식 능력, 종교적 신념, 이전 생애 경험, 사회적 지원 등에 영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는 “사자를 존중하는 의식이 재도입되고 어린이들이 그 과정에 참여하게 하는 것을 권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안전망이 아이들과 청소년이 부모의 상실에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웨스턴케이프 아동보호 담당관인 크리스티나 놈도는 팬데믹 절정 기간 일선 직원들이 사망자 발생에 따른 부모 잃은 어린이 수 증가에 대해 우려했다면서 “새로운 예산에서 친척들이 부모 잃은 아이를 돌보는 기금을 추가 지원하게 했다”고 말했다(출처: 연합뉴스).

새가 날개 치며 그 새끼를 보호함 같이 나 만군의 여호와가 예루살렘을 보호할 것이라 그것을 호위하며 건지며 뛰어넘어 구원하리라 하셨느니라(이사야 31:5)

하나님, 코로나19로 부모를 잃은 수많은 남아공 어린이들의 슬픔을 위로하여 주십시오. 갑작스럽게 육신의 부모를 잃은 아이들의 고통과 부담을 아시는 주님이 새가 날개 치며 새끼를 보호함같이 보호하시며 구원의 은혜를 베푸시길 간구합니다. 이 땅의 교회가 남겨진 아이들의 눈물을 닦아 주며 영원한 소망을 따라 사는 강건한 하나님의 자녀로 자라기까지 복음으로 섬기게 하옵소서.

기도정보제공 : 기도24·365본부
prayer@prayer24365.org

실시간 기도정보

W_P이란
[이란] 이란, 10년 형 선고 받은 아르메니아인 목사 1년 만에 석방
“갇힌 자의 탄식을 들으사 여호와의 영예를 선포케 하시리라” 이란에서 최근 10년 형을 선고받은 이란계 아르메니아인 목사가 복역 1년여 만에 항소가 받아들여져 석방됐다고 크리스천포스트가 28일 전했다. 영국에 본부를 둔 종교 자유 옹호 단체인...
W_1005 A긴급기도
10월5일 긴급기도
▲ 네팔 나병 선교회 병원, 기록적 폭우로 파괴 심각 네팔의 나병 치료 병원인 아난다반 병원이 기록적인 몬순 폭우로 인한 산사태로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에 따르면, 병원 건물은 피해를 면했으나, 주변 지역이 파괴되고 지하 우물이...
W_1004 P페루
[페루] ‘한인 피랍·잇단 운전기사 피살’ 페루 국가 비상사태
“포악함이 땅에 가득하니 너를 위하여 방주를 만들라” 한국인 사업가 피랍과 현지 대중교통 운전기사 피살 등 강력 범죄가 급증하고 있는 페루 수도권에 국가 비상사태가 선포됐다. 구스타보 아드리안센 페루 총리는 26일(현지시간) 정부 공식 유튜브 채널...
W_1004 A긴급기도
10월4일 긴급기도
▲ 이스라엘, 이란, 예멘 서로 공격 잇따라…중동분쟁 나날이 격화 이란이 1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을 겨냥해 탄도미사일 180발을 발사한 후, 이스라엘이 이란의 미사일 공격에 재보복을 시사한 가운데 이스라엘이 하마스와 헤즈볼라를 또다시 공격해 다수의...
W_1001 P파키스탄
[파키스탄] 토지문제로 부족 간 유혈 충돌…“최소 36명 사망”
“다툼을 멀리하는 것이 사람에게 영광이니라” 파키스탄에서 이슬람 종파가 서로 다른 부족 간에 토지문제로 빚어진 유혈 충돌이 수일째 지속돼 최소 36명이 사망했다고 인도 PTI 통신 등이 지난달 27일(현지시간)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 접경과...
W_P이란
[이란] 이란, 10년 형 선고 받은 아르메니아인 목사 1년 만에 석방
W_1005 A긴급기도
10월5일 긴급기도
W_1004 P페루
[페루] ‘한인 피랍·잇단 운전기사 피살’ 페루 국가 비상사태
W_1004 A긴급기도
10월4일 긴급기도
W_1001 P파키스탄
[파키스탄] 토지문제로 부족 간 유혈 충돌…“최소 36명 사망”
느헤미야웹용_대지 1 사본 4
10월6일
네가 부요한 자니라 ‧서머나 교회
W_P이란
[이란] 이란, 10년 형 선고 받은 아르메니아인 목사 1년 만에 석방
W_1001 한국교회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 ‘10.27 연합예배’ 동참 선언 잇달아…“연합‧회복 첫걸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