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이란] 유엔 특별 보고관, 제재에 따른 이란 인도주의 위기 밝혀

▲ 출처: cfr.org 사진 캡처

모든 화평한 자의 미래는 평안이로다

이란을 방문한 유엔 특별보고관이 미국의 제재로 인한 이란의 인도주의 위기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19일(현지시간) 국영 IRNA통신에 따르면 알레나 도한 유엔 ‘일방적 강압 조치에 관한 특별보고관’은 전날 테헤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이란 제재가 이란 국민의 생활과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도한 특별보고관은 “이번 방문을 통해 제재에 따른 파괴적인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특히 저소득층의 의료, 교육, 식량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7일 이란에 도착해 중앙은행과 정부 관리, 의료계, 시민사회단체 인사 등을 만나 제재 영향을 조사했다고 IRNA는 전했다.

도한 특별보고관은 “인도주의 위기 해결을 위해 유엔과 이란 정부가 협력할 것”이라면서도 “당장은 어렵겠지만, 최종 해결책은 제재 해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유엔 특별보고관의 이란 방문은 핵합의(JCPOA ·포괄적 공동행동 계획) 복원을 위한 회담이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이뤄졌다.

이란, 영국, 프랑스, 독일, 중국, 러시아 대표단은 지난해 4월 6일 오스트리아 빈에 모여 핵합의 복원을 위한 첫 당사국 회의를 열었다. 이란이 대화를 거부한 미국은 회담에 간접 참여했다.

이후 9부 능선을 넘었다고 평가될 만큼 협상이 진전됐지만, 이란과 미국은 이란 혁명수비대의 외국 테러조직(FTO) 지정 철회 문제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란과 미국, 프랑스, 영국, 러시아, 중국, 독일 등 6개국은 2015년 이란 핵 프로그램 동결 또는 축소를 대가로 미국, 유엔, 유럽연합(EU)의 제재를 해제하는 내용의 핵합의에 서명했다.

그러나 미국은 2018년 핵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했다. 이란은 이에 맞서 IAEA 사찰을 제한하고 우라늄 농축 농도를 60%까지 높여왔다(출처: 연합뉴스).

온전한 사람을 살피고 정직한 자를 볼지어다 모든 화평한 자의 미래는 평안이로다 범죄자들은 함께 멸망하리니 악인의 미래는 끊어질 것이나 의인들의 구원은 여호와로부터 오나니 그는 환난 때에 그들의 요새이시로다(시편 37:37-39)

하나님, 미국의 제재로 어려움을 겪어도 우라늄 농축을 지속하며 국제사회의 긴장을 유발하는 이란을 다스려 주옵소서. 자기의 의견을 주장하기 위해 갈등을 지속할 수밖에 없는 두 나라에 정직하고 화평한 자의 미래는 평안임을 알게 하사 주의 뜻을 따라 화평을 의논하게 하소서. 무엇보다 이란에 복음이 널리 전해져서 백성들이 환난 때에 하나님을 요새 삼으며 주께서 베푸신 구원으로 영혼을 채우게 하시길 간구합니다.

기도정보제공 : 기도24·365본부
prayer@prayer24365.org

실시간 기도정보

W_0701 A긴급기도
7월1일 긴급기도
▲ 프랑스 국민연합, 이슬람에 문화 전쟁…사원 폐쇄·부르카 착용금지 프랑스 국민연합(RN)의 조르당 바르델라 대표가 30일 프랑스 조기 총선을 앞두고 이슬람 이민사회에 대한 문화 전쟁을 선포해 선거에 미칠 여파가 주목된다고 27일 문화일보가 전했다....
W_0620 P튀르키예
[튀르키예] 튀르키예 개신교인들, 지속적 폭력에 노출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니라” 튀르키예 개신교인들은 2023년에도 신앙을 이유로 지속적인 박해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튀르키예 개신교회협회가 지난 6월 4일 발행한 ‘2023 인권침해보고서’에는 서면 및 구두 증오 표현 사건과 일부...
W_0629 A긴급기도
6월29일 긴급기도
▲ 영국 간호사들, 생물학적 남성과 탈의실 공유하도록 강요당해 여성 간호사들이 여성으로 인식하는 생물학적 남성과 탈의실을 함께 사용하도록 강요받았다고 주장하며 영국의료법인 NHS 트러스트를 상대로 법적 소송을 제기했다고 최근 영국 크리스천투데이가 전했다....
W_0628 P이스라엘
[이스라엘] 하마스 공격 후, 신약성경 주문한 이스라엘인 증가
“믿음은 들음에서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느니라”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비영리단체 ‘예수를 위한 유대인’(Jews for Jesus)은 지난해 10월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이 시작된 이후 신약성경을 주문하는 이스라엘인들의 수가 증가했다고...
W_0628 A긴급기도
6월28일 긴급기도
▲ 라이베리아 연합감리교회, 동성결혼 축복·동성애자 목사 안수 금지 라이베리아 연합감리교회(UMC)가 동성결혼 축복과 동성애자 목사 안수를 금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최근 전했다. 라이베리아의 사무엘 J. 쿠이레 주니어 감독은...
W_0701 A긴급기도
7월1일 긴급기도
W_0620 P튀르키예
[튀르키예] 튀르키예 개신교인들, 지속적 폭력에 노출돼
W_0629 A긴급기도
6월29일 긴급기도
W_0628 P이스라엘
[이스라엘] 하마스 공격 후, 신약성경 주문한 이스라엘인 증가
W_0628 A긴급기도
6월28일 긴급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