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서 무장괴한 공격으로 목회자 포함 10명 사망

▲ 출처: benarnews.org 사진 캡처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시리라

인도네시아 파푸아주에서 분리주의 무장괴한들이 트럭을 습격하고 승객들에게 발포해 기독교 목회자를 포함해 최소 10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지난 7월 16일(현지시간) 무장괴한 20명은 집회에 가고 있던 목회자 엘리아저 바네르를 비롯해 고지대를 통과해 물품을 운반하던 상인 9명을 습격했다고 국제기독연대(ICC)가 전했다.

파푸아 분리주의 단체인 ‘자유파푸아기구’(Free Papua Organization) 군대인 ‘서파푸아민족해방군’(TPNPB)이 자신들의 소행임을 밝혔다고 자카르타포스트가 보도했다.

이 단체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우리는 11명의 (인도네시아인과) 파푸아인을 살해했다. 그 이유는 그들이 우리 사진을 찍고 TPNPB가 질문했을 때 반격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대변인은 “우리는 파푸아인이 아니거나 수상한 파푸아인 누구와도 파푸아의 독립 전까지 타협하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ICC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교회협회 ‘정의와 평화 데스크’의 헨렉 로크라 사무총장은 이 사건에 대해 “민간인 살해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정부는 독립적인 조사팀을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독립을 요구하는 반란은 1969년 인도네시아가 국민투표를 통해 영토를 병합했다고 주장한 후부터 파푸아에서 시작됐다.

한편, 인도네시아에는 2천40만 개신교도와 842만 가톨릭 신자가 있으며, 이는 전체 인구 2억 7,223만 명 중 10.58%를 차지한다고 내무부 민사 등록부 사무총장은 밝혔다. 지리적으로 무슬림이 다수인 30개 주가 인도네시아에 있다. 서파푸아를 포함해 4개 주에서 이슬람이 소수 종교이거나 50% 미만이다.

인도네시아 헌법은 판차실라(Pancasila)를 기반으로 한다. 즉, 이슬람의 유일신과 사회정의, 인류애, 통합, 민주주의에 대한 국가의 믿음을 지지하는 5가지 원칙을 뜻한다.

바네르 목사가 기독교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살해된 것은 아니지만 인도네시아에는 판차실라를 반대하고 소수 기독교인들을 표적으로 삼는 극단주의 단체가 많다고 CP는 전했다.

교회는 종종 비무슬림 예배당 건축을 방해하려는 단체의 반대에 직면하기도 한다. 휴먼라이츠워치(Human Rights Watch)는 1천 개 이상 교회가 그러한 단체의 압력으로 폐쇄됐다고 밝혔다(출처: 기독일보).

너희 중에 싸움이 어디로부터 다툼이 어디로부터 나느냐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부터 나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야고보서 4:1,6-7)

하나님, 자기의 욕심을 따라 독립을 이루기 위해 사람들을 무참히 살해하는 무장세력의 교만을 물리치시고 싸우는 정욕을 피하게 해주십시오. 정부가 민간인 살해와 기독교인을 공격하는 일에 대한 진상규명을 속히 시행하게 하시고, 계속되는 파푸아와 인도네시아의 분쟁을 해결하는 일에 나서게 하소서. 이 땅의 성도들이 박해 가운데 겸손함으로 기도하게 하셔서 백성의 생명을 노리는 사탄을 대적하여 승리하는 교회로 서게 하옵소서.

기도정보제공 : 기도24·365본부
prayer@prayer24365.org

실시간 기도정보

w_0924 A긴급기도
9월24일 긴급기도
▲ 일본, 강진 피해 여전한데…노토반도 폭우로 6명 사망 올해 1월 1일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반도에서 발생한 규모 7.6의 강진 이후,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져 6명이 사망하고 8명이 실종된 것으로 연합뉴스가 22일 요미우리신문과 아사히신문을 인용해...
W_0923 P파푸아뉴기니
[파푸아뉴기니] 대규모 금광 놓고 부족 전투…“20-50명 사망”
“온갖 좋은 은사와 선물이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느니라” 파푸아뉴기니 산악지역에서 대규모 금광을 놓고 부족 간 전투가 벌어지면서 수십 명이 사망했다. 17일(현지 시각) 현지 매체 포스트 쿠리어와 외신 등에 따르면 최근 파푸아뉴기니 서부 엥가주...
W_0923 A긴급기도
9월23일 긴급기도
▲ 영국 낙태클리닉 완충구역 확장…생명 보호 활동가들 처벌 위험 증가 영국과 웨일즈에서 낙태 클리닉 근처에서 생명 보호 활동을 금지하는 법이 곧 도입될 것에 대해 기독교인들이 우려를 표명했다고 영국 크리스천투데이가 19일 전했다. 2023년 공공질서법(Public...
W_0921 P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 과도정부 이후 이슬람 극단주의자들 기독교인 위협…집에 십자가 표시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요 방패시라 나를 폭력에서 구원하셨도다” 방글라데시에서 총리 퇴진 후, 칼을 휘두르는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기독교인들을 위협하고 그들의 집에 십자가로 표시하고 있다고 페이스와이어가 최근 전했다. 박해 감시 단체 국제기독연대(CSI)는...
W_0921 A긴급기도
9월21일 긴급기도
▲ 유럽, 태풍 ‘보리스’ 강타 24명 사망…체코서 피해 속출 중동부 유럽을 강타한 태풍 ‘보리스’로 인해 오스트리아, 폴란드, 루마니아 등지에서 홍수와 호우가 잇따르는 가운데 체코에서 4, 5번째 사망자가 발생해 사망자 수가 24명으로 늘었다고 뉴스1이...
w_0924 A긴급기도
9월24일 긴급기도
W_0923 P파푸아뉴기니
[파푸아뉴기니] 대규모 금광 놓고 부족 전투…“20-50명 사망”
W_0923 A긴급기도
9월23일 긴급기도
W_0921 P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 과도정부 이후 이슬람 극단주의자들 기독교인 위협…집에 십자가 표시
W_0921 A긴급기도
9월21일 긴급기도
rawan-yasser-Xhe1jxy37VM-unsplash
9월24일
이집트(Egypt)
w_0924 A긴급기도
9월24일 긴급기도
W_0924 한국교회
[한국교회] 1만여 복음주의 리더들 함께한 제4차 로잔대회 드디어 개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