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를 얻으라 그가 너를 보호하며 지키리라”
최근 러시아에 군 동원령이 발동되자 카자흐스탄에 징집 기피자 및 러시아인들의 대규모 유입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등 파장이 주변국으로 확산하고 있다.
카자흐스탄의 싱크탱크 국가전략문제연구소(KISI) 아스카르 누르샤 고문은 23일 현지 매체 텡그리뉴스 기고문에서 러시아의 군 동원령에 따른 사회 경제적 파장을 언급하면서 탈영병 등 러시아인들이 동일 언어권인 카자흐스탄에 유입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스카르 누르샤 고문은 그러면서 카자흐스탄 정부가 이들의 유입 가능성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 “군 동원령 발동에 러시아 시장이 이미 반응하고 있다”며 현지에 진출한 외국 기업들도 카자흐스탄 등 다른 국가로의 철수를 한층 서두를 것이라고 했다.
서방의 대(對) 러시아 제재와 관련해서는 “러시아뿐만 아니라 협력국에 대해서도 더 강력한 제재가 예상된다”며 중국과 인도, 중남미 등 러시아를 두둔하는 일부 국가들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따라서 누르샤 고문은 카자흐스탄 정부가 러시아는 물론 러시아에 반대하는 국가들과도 관계를 유지하면서 국익에 중점을 둔 균형 잡히고 실용적인 정책을 취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그는 이어 “향후 더 암울하고 복잡한 국면이 전개될 것”이라며 국제정세가 혼란스럽고 더 유동적일 것으로 보이는 만큼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출처: 연합뉴스).
지혜를 얻으며 명철을 얻으라 내 입의 말을 잊지 말며 어기지 말라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그를 사랑하라 그가 너를 지키리라(잠언 4:5-6)
하나님, 러시아의 예비군 동원령으로 혼란한 중에 카자흐스탄과 주변국의 위정자들이 주님의 지혜를 얻는 시간이 되게 해주십시오. 정부가 자국 보호를 위해 인구 유입과 국제 관계의 긴장에 대응하는 일을 계획해 보지만, 그 길을 인도하시는 주관자가 계심을 알게 하옵소서. 카자흐스탄의 교회가 조국의 구원을 위해 쉬지 않고 기도하여 백성들이 이 땅을 친히 지키시고 보호하시는 선한 목자이신 주님을 만나게 되길 기도합니다.
기도정보제공 : 기도24·365본부
prayer@prayer24365.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