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이여, 세상이 감당할 수 없는 믿음으로 승리하라!(히브리서 11:38)”
》 기본정보
대륙|중동
인구|8천6백만 명
면적|1,648,195㎢(한국의 16.6배) 북부 카스피해와 남부 페르시아만 사이에 위치.
수도|테헤란(926만 명)
주요종족|전체 94개 페르시아족 45%, 아제르바이잔족 19.7%, 쿠르두족 8.7%, 길라키족 3.5%, 마잔데라니족 2.9% 미전도종족 84개(인구의 99.6%)
공용어|페르시아어
전체언어|81개 성경번역|전부 26, 신약 5, 부분 13
종교|기독교 1.9%(독립교회 0.6%, 정교회 1.12%), 이슬람교 97.5%, 기타 0.3% 복음주의 0.5% 45만여 명
》 나라개요
이란은 기원전 559년에 건설된 페르시아제국 이래 2,500년의 역사를 지녔고, 1980년 아야톨라 루홀라 호메이니에 의하여 이슬람 공화국이 되었다. 정치체제는 대통령중심제의 공화정이나 최고통치권은 국가지도협의회와 헌법수호위원회에 두는 신정체제를 구축했다. 1980년부터 88년까지 이란은 이라크와 전쟁을 치렀고, 결국 페르시아만에서 미국 해군과의 충돌로 이어졌다. 2005년 강경파 마흐무드 아마디네자드가 당선되었고, 2009년 재당선 되었을 때 부정선거 의혹에 전국적인 시위가 일어나 수천 명이 수감 됐고 일부는 처형됐다. 2016년 ‘포괄적 핵협상'(JCPOA) 이행일까지 테러에 지속적으로 관여한 이란은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됐으며 핵 프로그램의 군사적 가능성에 대한 우려 때문에 미국, 유엔, EU의 경제 제재와 수출통제를 받았다. 2021년 강경보수인 세예드 에브라힘 라이시가 대통령이 되었다.
경제는 석유와 가스 수출 의존도가 높지만, 농업, 산업, 서비스 분야도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정부는 수백 개의 국영기업을 직접 소유하고 운영하며, 이란 보안군에 소속된 많은 기업을 간접적으로 통제하고 있다. 부패, 가격 통제, 보조금, 수십억 달러의 부실 채권을 보유한 은행 시스템 등은 민간 주도의 성장 잠재력을 억눌렀다. 포괄적 핵협상(JCPOA) 이전부터 낮은 수준의 투자와 생산성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여성과 대학 교육을 받은 이란 젊은이들 사이에서 높은 실업률에 빠져있었다.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경제는 더욱 어렵게 되었다. 1인당 소득 12,389달러
》 말씀묵상
히브리서 11:33-38 33. 그들은 믿음으로 나라들을 이기기도 하며 의를 행하기도 하며 약속을 받기도 하며 사자들의 입을 막기도 하며 34. 불의 세력을 멸하기도 하며 칼날을 피하기도 하며 연약한 가운데서 강하게 되기도 하며 전쟁에 용감하게 되어 이방 사람들의 진을 물리치기도 하며 35. 여자들은 자기의 죽은 자들을 부활로 받아들이기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여 심한 고문을 받되 구차히 풀려나기를 원하지 아니하였으며 36. 또 어떤 이들은 조롱과 채찍질뿐 아니라 결박과 옥에 갇히는 시련도 받았으며 37. 돌로 치는 것과 톱으로 켜는 것과 시험과 칼로 죽임을 당하고 양과 염소의 가죽을 입고 유리하여 궁핍과 환난과 학대를 받았으니 38. (이런 사람은 세상이 감당하지 못하느니라) 그들이 광야와 산과 동굴과 토굴에 유리하였느니라 |
》 기도제목
1. 이란은 기독교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며 부흥이 일어나고 있는 나라 중 하나이다. 기독교가 불법인 이란에서 수백만 명의 이란인들이 투옥과 고문, 처형에도 이슬람 신앙을 버리고 기독교로 개종하고 있다. 국제오픈도어선교회에 따르면 잔혹한 이란 정권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120만 명 이상의 신자가 살고 있으며 지하교회인 가정 모임으로 비밀리에 모이고 있다. 핍박 속에서 교회가 감내한 값진 고난은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자연스러운 교량이 되어 교회가 성장하는데 전례 없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란의 정치 지도자들과 백성들이 감당할 수 없는 그리스도인의 믿음을 보며 복음과 참된 영성을 깊이 갈망하고 사모하는 역사가 일어나도록 기도하자.
2. 복음의 통로로 열어주신 모든 방법들로 십자가 복음이 이란인들에게 활발하게 전파되어 부흥을 계속 일으켜주시길 기도하자. 이란 교회가 박해를 받고 있지만 ‘복음화 성장률 19.6%, 세계 1위’의 부흥에는 위성방송을 통해 예수님을 영접했거나, 꿈과 환상으로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인공위성을 통해 중동 전역에 복음방송을 내보내고 있는 야사트채널(SAT-7 PARS), 네자트(Nejat) TV, 모하바트(MOHABAT) TV 등이 거두는 성과는 대단하다. 또한, 인터넷과 휴대전화를 통해 성경과 전도, 소식, 양육 등이 다양한 형태로 강력하게 시행되고 있다. 찬양과 기독교 영화가 젊은이들 가운데 매우 인기 있다.
3. 이란의 99%가 넘는 미전도종족을 위해 기도하자. 이란은 시아파 이슬람의 종주국으로 수니파 무슬림과 다른 소수 종파를 대적하여 핍박하고 있다. 쿠르드족은 수니파 무슬림으로 이란의 북서부와 북동부에 모여 살고 있고, 경제적 어려움과 정부의 억압은 계속되고 있다. 정권과 사회 모두에게 차별과 박해를 받는 이들이 가난한 심령으로 천국복음을 듣고 믿을 수 있도록 기도하자.
유목민인 루리족과 바크티아리족, 투르크 카쉬카이족, 북부에 있는 투르크계 아제르바이잔족과 투르크멘족, 남동부의 발로흐족과 브라후이족, 집시공동체 등에게 복음을 들고 나아가는 헌신된 기독교 사역자가 일어나 각 족속들에게 복음의 문이 활짝 열리도록 기도하자. 그래서 이 땅 모든 족속의 교회에게 세상이 감당하지 못할 믿음을 주시도록 기도하자.
》열방의 긴급한 소식으로 기도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