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부패 공무원 ‘새 사람’ 될 수 있나…스페인에 재활과정 등장

성경은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리라”

카를로스 알부르케르케(75)는 스페인 남부 코르도바의 시 공증인이었다. 2015년 은퇴한 그는 그러나 계약서 및 증서 등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40만 유로(약 5억5천만 원)를 착복한 혐의로 체포됐고, 결국 징역 4년이 선고돼 복역 중이다.

최근 그는 특별한 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술이나 마약에 손대지 않은 그가 참여하는 재활 프로그램은 탈세와 횡령, 착복, 뇌물 등의 지능범죄를 저지른 공무원 등 화이트칼라족의 사회 복귀를 돕는 프로그램이다.

스페인의 신문에는 늘 공공 재산에 손을 댄 이들의 이야기가 실릴 정도로 부정부패와 관련된 추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스페인 교정 당국이 이 같은 화이트칼라 범죄자들의 갱생이 가능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 3월부터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고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페인 9개 교도소에서 2천44명의 화이트칼라 범죄자가 참여하는데, 여기에는 국왕의 친인척, 공작 등은 물론 국민당(PP) 정부의 실각으로까지 이어졌던 ‘귀르텔 사건’의 핵심 인물 등이 포함돼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범죄자들은 형기가 단축되지는 않지만 추후 가석방 심사 때 유리하게 작용할 수는 있다. 이들은 약 11개월간 총 32개 세션에 참여하며, 정신과 의사들로부터 면밀한 모니터링을 받는다.

스페인 당국은 화이트칼라 범죄자들을 다른 범죄자들로부터 떨어뜨린 뒤 다시 주류 사회에 편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계획했다.

범죄자 스스로 무엇을 잘못했는지를 깨닫는 한편, 피해자들에 대한 용서를 구하도록 유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 고안을 도운 세르히오 루이스 박사는 살인자 등의 갱생에 관한 과학적 문헌은 많지만, 화이트칼라 범죄자 재활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것에 놀랐다고 밝혔다.

자신이 직접 화이트칼라 범죄자와 폭력 범죄자, 평범한 사람들에 관해 조사한 결과 화이트칼라 범죄자들은 가치나 신념 등에 있어 일반인들과 차이가 없었다고 전했다.

다만 이들은 잘못된 행동이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처럼 설명하는 ‘도덕적 해방’이라는 독특한 사고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자기중심성과 자아도취 증세가 강한 것으로 분석됐다.

스페인 교정시스템 책임자인 앙헬 루이스 오르티스는 누군가를 바꾸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수개월 동안 세션을 진행할 수 있다. 죄수들과 함께하면서 언제 결실이 나타날지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출처: 연합뉴스).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디모데후서 3:2,16-17)

하나님, 스페인 교도소에서 탈세, 횡령, 뇌물의 지능범죄를 저지른 화이트칼라 범죄자 갱생 프로그램 진행자들에게 복음을 가르쳐 주소서. 범죄자 스스로 잘못을 깨닫고 피해자에게 용서를 구하는 유일한 방법은 성경대로 죄와 의에 대해 인정하며 믿는 것임을 고백합니다. 교회가 범죄자들에게 복음을 전하여 변화를 구하게 하소서.

기도정보제공 : 기도24365 (본부)
prayer@prayer24365.org

← 뒤로가기

실시간 기도정보

W_1206 P세르비아
[세르비아] 교회의 중독 회복 사역, 거리의 삶을 다시 일으키다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미국 크리스천데일리인터내셔널(CDI)은 세르비아 노비사드에서 중독과 노숙으로 삶을 잃어가던 이들이 기독교 공동체의 재활 사역을 통해 회복되고 있다고 2일 보도했다. 세르비아...
W_1206 A긴급기도
12월6일 긴급기도
▲ 러시아 납치한 우크라 어린이, 최소 2명 북한으로 이송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점령지에서 납치한 어린이 중 최소 2명이 북한으로 강제 이송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연합뉴스가 우크라이나 매체 키이우인디펜던트를 인용해 4일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지역인권센터...
W_1205 P시리아
[시리아] 기독교 지도자, 무슬림 정권에 수개월째 억류돼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기독교 박해 감시단체 ‘국제기독연대’(CSI)가 시리아 정교회 소속 지역 지도자이자 사다드 전 시장인 술레이만 칼릴의 장기 구금 사태를 공개하며 국제사회의 긴급한 개입을 촉구했다. CSI에 따르면...
W_1205 A긴급기도
12월5일 긴급기도
▲ AI 무기화한 해커들, 전 세계 초당 3만 6천 건 공격 인공지능(AI)을 무기로 삼은 해커들의 공격이 전 세계적으로 폭증하며 기업과 핵심 인프라까지 위협이 커지고 있다고 뉴시스가 3일 보도했다. 베스핀글로벌 ‘2025 AI 보안 인사이트’에 따르면...
W_1204 P수단
[수단] 대림절 앞두고 수단 교회 두 곳 훼손…기독교 공동체 불안 고조
“그가 능히 지키실 줄을 확신함이라” 수단 최대 항구도시 포트수단에서 11월 26일 두 교회가 연달아 훼손되는 사건이 발생하자 세계기독연대(CSW)는 계획된 공격으로 보인다며 우려를 표했다. 수단 복음주의 장로교회 외벽에는 이슬람 신앙고백 샤하다와...
W_1206 P세르비아
[세르비아] 교회의 중독 회복 사역, 거리의 삶을 다시 일으키다
W_1206 A긴급기도
12월6일 긴급기도
W_1205 P시리아
[시리아] 기독교 지도자, 무슬림 정권에 수개월째 억류돼
W_1205 A긴급기도
12월5일 긴급기도
W_1204 P수단
[수단] 대림절 앞두고 수단 교회 두 곳 훼손…기독교 공동체 불안 고조
느헤미야웹용_대지 1 사본 2
12월6일
하나님이 술관원 느헤미야를 부르시다
W_1206 P세르비아
[세르비아] 교회의 중독 회복 사역, 거리의 삶을 다시 일으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