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반석이신 여호와가 가르쳐 전쟁하게 하시도다”
사립학교가 교사 채용 시 자체적으로 필기시험을 치를 수 있는 권한을 빼앗아 간 ‘개정 사립학교법’, 학생들의 성 가치관에 혼란을 부추기는 ‘2022 교육과정 개정안’ 등으로 인해 교육계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때에 기독학교와 개교회가 유기적으로 협력해 나가는 ‘1교회 1학교 섬김·연결 운동’이 시작됐다. 교회들이 사학을 건강하게 지원·육성하고, 사학을 둘러싼 현안을 두고 공동으로 고민하고 대처해 나간다는 취지다.
‘사학법인 미션네트워크’(이사장 이재훈 목사, 이하 사학미션)가 22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컨퍼런스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 자리에는 전국 각지에서 기독교 사학을 이끌고 운영하는 이사장·교장·교목·교사·직원들이 모였다.
이들은 “오늘날 기독학교의 문제는 개별학교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 매우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법과 제도의 도전 앞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독 사학의 정체성을 수호하기 위해 범기독학교 단체들과 공동체적으로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실력과 신앙을 겸비한 기독교 인재를 양성하는 일과 교육의 사각지대, 사회적 약자의 교육 환경을 개선하는 일은 교회와 학교 모두에게 주신 공동의 사명”이라며 “기독교 학교가 ‘오고 싶은 학교’, ‘보내고 싶은 학교’, ‘교육을 잘하는 학교’, ‘책임을 다하는 학교’가 되기 위해선 한국교회의 지원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1교회 1학교 운동’은 먼저 ▲신앙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교목실 지원을 통한 간접 선교의 방향을 지향하며 ▲초중고(중등교육)의 경우 채플 및 종교수업, 방과 후 수업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대학의 경우 기독인재 양성, 국내외 기독교적 봉사활동, 통일체험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첫째, 정관에 기독교 교육에 대한 명시적 표현이 있는 학교이며, 둘째, 교목실을 운영하고 채플, 종교 수업 등을 정규 교육으로 실시하는 학교, 셋째 기독 사학 윤리강령에 동의하는 사학법인 미션네트워크 소속 학교를 우선적으로 선정한다.
또 학교를 지원할 교회를 선정할 때, ▲지역교회와 학교의 연결을 원칙으로 하고, ▲책임 있는 지원이 되기 위해 교목실 운영을 지도할 수 있는 일정한 권한을 부여하며 ▲각 교회는 학교에 기도, 재정, 인적 지원을 펼친다.
교회와 기독 사학은 기독학교의 정체성과 신앙교육을 활성화하는 공모 사업을 함께 펼쳐나간다. 이를 통해 기독교 학교의 연구 및 교육 역량을 증진시키고, 기독교적 인성교육, 통일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 기독교적 리더 교육을 구현한다는 다짐이다.
사학미션 상임이사 박상진 교수는 “급속하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교육의 본질이 있다”며 “기독학교의 건학 이념 구현을 통해 ‘창의적 교육’, ‘전인적 인성교육’, ‘통합의 교육’ 등 교육의 다양성이 실현될 수 있도록 선도적 역할을 감당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출처: 크리스천투데이).
나의 반석이신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그가 내 손을 가르쳐 싸우게 하시며 손가락을 가르쳐 전쟁하게 하시는도다 우리 아들들은 어리다가 장성한 나무들과 같으며 우리 딸들은 궁전의 양식대로 아름답게 다듬은 모퉁잇돌들과 같으며 이러한 백성은 복이 있나니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는 백성은 복이 있도다(시편 144:1,12,15)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았으니 그 안에서 행하되 그 안에 뿌리를 박으며 세움을 받아 교훈을 받은 대로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함을 넘치게 하라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사로잡을까 주의하라 이것은 사람의 전통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따름이요 그리스도를 따름이 아니니라(골로새서 2:6-8)
하나님, 기독 교육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교계가 다음세대의 신앙과 교육을 사수하기 위해 ‘1교회 1학교’ 운동을 진행하게 하시니 감사드립니다. 학생들의 세계관을 흐리고 하나님을 대적하게 만드는 세상의 도전과 점점 거세지는 법과 제도의 압박 속에서 교계와 교사, 부모가 더욱 깨어 전쟁하게 하옵소서. 기독 사학과 지역교회의 유기적인 연합이 활발히 일어나 더욱 분명한 진리의 정체성으로 교육하여, 자녀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반석 위에 뿌리를 박고 자라게 하소서. 그리하여 하나님 나라의 군사로 부르심 받은 다음세대가 주의 말씀 안에서 전쟁하는 법을 배우며 세상의 헛된 속임수에 굴하지 않고 믿음에 굳게 서길 기도합니다.
기도정보제공: 기도24·365
prayer@prayer24365.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