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으로 너희 속사람을 강건하게 하시리라”
지난해 말 소속 교회 주일학교 학생의 예배 참석 비율(온라인 예배 포함)이 48%로 조사되면서 충격을 준 가운데 주일학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더 크게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우려를 낳고 있다.
목회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크리스천 청소년 중 28%는 하루 중 신앙생활 시간에 대한 질문에 ‘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24%는 ‘5분 이내’라고 응답했다. 크리스천 청소년의 52%, 즉 절반 이상이 거의 신앙생활에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 셈이다.
반면 크리스천 성인의 23%는 하루 중 신앙생활 시간이 ‘10~30분 이내’라고 답했고 ‘1시간 이상’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21%를 차지했다. 청소년들이 성인에 비해 신앙생활에 훨씬 소극적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개신교인의 신앙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미국에서 제시한 신앙수준 척도를 이용해 크리스천 청소년과 크리스천 성인의 신앙 수준을 비교한 결과, 신앙이 가장 낮은 단계인 1단계 비율의 경우 청소년이 35%, 성인이 16%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신앙이 가장 강한 4단계 그룹의 경우, 청소년이 11%, 성인이 20%로 이 역시 성인이 청소년보다 2배가량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크리스천 청소년의 취약해진 신앙에는 코로나19의 영향이 가장 컸다. 코로나19 이후 신앙이 코로나19 이전보다 깊어진 것 같다는 비율이 16%, 약해진 것 같다는 비율이 35%로 두 배 이상 차이가 났다.
이러한 청소년의 신앙의 질적 변화는 코로나19로 인해 신앙적 활동 혹은 경험이 줄어든 것이 원인인 것으로 조사됐다.
‘2021 크리스천 중고생의 신앙생활에 관한 조사연구’에 따르면 크리스천 청소년의 20%는 조사 기간 기준 ‘지난주 주일 예배를 드리지 않았다’고 답했다. 5명 중 1명은 예배를 드리지 않은 셈이다.
코로나19 전후로 매주 주일 예배를 드리는 빈도에도 차이가 있었다. 코로나19 이전 매주 주일예배를 드리는 비율은 73%였지만, 코로나19 이후(온라인 예배 포함)는 62%로 11%p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청소년의 신앙 회복을 위해 청소년들이 지금보다 밀도 있는 신앙 경험을 더 자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중고등부 지도 교역자와 가정의 역할을 강조했다.
목회데이터연구소는 “중고생들은 관계성을 중요시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지도 교역자가 중고생들을 대상으로 원격 교제를 자주 하거나 1:1 혹은 1:다수의 대면 접촉을 하는 등 적극적인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온 가족이 같이 기도하거나 부모의 신앙 경험 등을 이야기해주는 것도 신앙적 경험을 넓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며 “신앙을 가족 문화로 받아들이는 청소년이 자기 결단에 의한 신앙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출처: 데일리굿뉴스 종합).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옵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에베소서 3:16-17,19)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디모데후서 3:15)
하나님, 코로나 19로 인해 예배에 나가지 못하게 되면서 신앙이 점점 약해지고 있는 다음세대를 찾아가 주십시오. 교회마다 예배가 회복되어 청소년들이 더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신앙적 경험과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리게 하옵소서. 이때에 청소년들에게 갈급함을 더하여 주사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는 계기가 되게 하소서. 또한, 가정 안에서 은혜의 풍성함을 부모와 자녀가 깊이 나누는 기회가 되게 하셔서 청소년들이 하나님과 교제하는 기쁨을 알게 하소서. 그리하여 이 땅의 다음세대가 성령 안에서 속사람이 강건해지며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따르는 세대로 회복되는 영광을 보게 하여주시길 기도합니다.
기도정보제공 : 기도24365 (본부)
prayer@prayer24365.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