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잠비아] 히칠레마 잠비아 대통령 취임…“경제 성장시켜 가난 잡겠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계명을 즐거워하는 자에게 복이 있도다

하카인데 히칠레마 잠비아 신임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국민의 대대적인 환호 속에 취임했다고 AFP 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59세인 히칠레마 대통령은 취임 연설에서 “이제 새날이 동텄다. 모든 잠비아인이 진정 자유롭게 될 시간이 왔다”면서 전 정권에서 침해된 인권과 자유를 존중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굴지의 사업가 출신인 그는 또 “우리는 경제를 성장시켜 이전 어느 때보다 더 사람들을 빈곤에서 들어 올리겠다”고 덧붙였다.

히칠레마 신임 대통령은 앞서 이달 12일 치러진 대선에서 여섯 번의 대권 도전 끝에 에드가 룽구(64) 현직 대통령을 100만 표 가까운 압도적 표 차로 이겼다.

잠비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와중에 지난해 11월 아프리카 대륙에서 처음으로 채무불이행 국가가 됐다.

수도 루사카의 취임식장인 ‘영웅 스타디움’에는 전날 밤부터 사람들이 노숙하며 행사 참여를 기다렸다. 이날 취임식 시작이 오전 11시인데도 새벽 4시부터 하객들이 몰려들어 6만 명 규모의 스타디움을 가득 채웠다.

아프리카 10개국 정상들이 하객으로 참석했고, 특히 그동안 취임식 관례를 깨고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짐바브웨에서는 야당 지도자들도 초청받았다.

히칠레마의 대선 승리는 2015년 이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17번째로 야당 후보가 대선에서 이긴 것이다.

그는 자신의 승리는 잠비아로선 1990년 다당제 도입 이후 세 번째로 평화적 ‘정권 교체’를 이룬 것이라면서 이는 “아프리카와 지구촌”의 모범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대선 투표율은 70.9%로, 잠비아는 1990년 다당제 도입 이후 일부 정치폭력 일화에도 불구하고 평화적 정권 교체의 전통을 이어갔다.

이번 대선의 가장 큰 쟁점은 경제였다. 잠비아는 아프리카 국가 중 처음으로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 부도 국가가 됐다.

히칠레마 당선인은 민주적 개혁과 투자 친화적 정책을 펴는 한편, 부채를 관리하면서 “부패를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출처: 연합뉴스 종합).

할렐루야,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계명을 크게 즐거워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그 후손이 땅에서 강성함이여 정직자의 후대가 복이 있으리로다(시편 112:1-2)

하나님, 잠비아에서 평화적 정권 교체가 이루어지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하마칠레 신임 대통령이 이 땅의 부패와 빈곤, 코로나와 국가 부도의 위기 앞에 하나님을 경외하며 지혜를 구하게 하옵소서. 새로운 시대를 기대하는 잠비아 국민에게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시고, 이 땅의 후손들이 주의 계명을 즐거워하며 정직한 세대로 세워지게 하옵소서.

기도정보제공 : 기도 24·365
prayer@prayer24365.org

실시간 기도정보

W_1105 P중국
[중국] 중국·이란 유대 강화, 기독교 박해 심화시킬 수도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시진핑 중국 주석이 최근 브릭스(BRICS) 정상회담에서 이란과의 유대 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중국과 이란의 협력이 양국의 기독교 박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미국...
W_1105 A긴급기도
11월5일 긴급기도
▲ 베트남, 태풍 ‘짜미’로 12명 사망·7명 실종 필리핀을 강타하고 베트남에 상륙한 태풍 ‘짜미’ 영향으로 베트남에서도 10여 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연합뉴스가 현지 매체 VN익스프레스를 인용해 2일 전했다. 베트남 당국은 태풍 짜미로 인한 폭우와...
W_1104 P이탈리아
[이탈리아] 이태리, 대리모 임신 금지 해외까지 확대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이탈리아에서 자국 내에서만 대리모 임신 금지 조치를 해외로까지 확대했다고 워싱턴스탠드가 22일 전했다. 지난주 이탈리아 상원에서 84대 58의 압도적인 지지로 통과된 이 법안은...
W_1104 A긴급기도
11월4일 긴급기도
▲ 인도, 집단 성폭행 또 발생…남편과 길 걷던 아내 봉변 인도 동부 서벵골주 콜카타에서 신혼부부를 상대로 한 집단 성폭행 사건이 발생했다고 서울신문 등 일부 언론이 타임스오브인디아 등을 인용해 1일 보도했다. 지난달 30일 새벽 4~5시경, 콜카타...
W_1102 P코스타리카
[코스타리카] 복음주의연맹, 교회 돈세탁 방지 위한 목회자 교육
“주를 경외하게 하는 주의 말씀을 세우소서” 미국 크리스천 데일리 인터내셔널(CDI)은 코스타리카 지역신문인 라테하(La Teja)가 코스타리카에서 범죄자들이 교회를 돈세탁에 이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면서, 코스타리카 복음주의연맹이 이를 예방하기 위해...
W_1105 P중국
[중국] 중국·이란 유대 강화, 기독교 박해 심화시킬 수도
W_1105 A긴급기도
11월5일 긴급기도
W_1104 P이탈리아
[이탈리아] 이태리, 대리모 임신 금지 해외까지 확대
W_1104 A긴급기도
11월4일 긴급기도
W_1102 P코스타리카
[코스타리카] 복음주의연맹, 교회 돈세탁 방지 위한 목회자 교육
t-fang-vmSjBaMeK5I-unsplash
11월5일
리히텐슈타인(Liechtenstein)
W_1105 P중국
[중국] 중국·이란 유대 강화, 기독교 박해 심화시킬 수도
W_1105 한국교회
[한국교회] 한반도 안보 난기류…“어둠 깊을수록 길 열린다 각오로 기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