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가모 교회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곳, 사탄이 사는 곳에서 존재했다. 곧 교회 안에 사탄이 왕노릇하여 발락이 다스렸던 모압(민수기 22장-25장)처럼 음란과 우상숭배가 넘쳐나고 있었다. 버가모 교회 안에 안디바 같은 충성된 자도 있었지만, 거짓 선지자인 발람의 교훈과 니골라 당의 교훈을 적극적으로 따르는 교인들로 가득찼다. 이 교회를 통해 주님은 성적으로 타락하고 문란한 소돔과 고모라 같은 세상에서 간교한 마귀가 교회에서도 동일하게 활동하고 있음을 보여주셨다.
그 영향으로 교회 안에서 발람의 교훈을 받아 음란, 간음, 동성애, 성폭력, 성매매가 일어나고, 니골라 당과 같이 자기가 원하는 탐심과 정욕대로 우상숭배가 만연하게 되었다. 이처럼 교회는 사탄이 아예 권좌를 펴고 앉아 왕노릇하는 곳이 되었고, 십자가의 복음과 거룩한 삶은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이 시대의 교회 안에도 기복적인 돈과 번영, 성공, 행복과 편안함, 쾌락과 정욕을 추구하며 ‘나’라는 우상을 섬기는 예배가 범람하고 있다. 그러기에 주님은 이를 엄중히 경고하면서 거짓과 이단의 가르침을 받아들인 것을 회개하라고 하신다. 그리고 진리의 말씀으로 다시 십자가 복음 앞에 돌아와, 그리스도 안에서 영원한 이름을 새기는 축복을 받으라고 하신다.
1) 버가모 교회의 머리 되신 그리스도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가 이르시되(요한계시록 2:12) |
》 말씀기도
1. 예수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세상의 정사와 권세, 미혹하는 악한 영들과 사탄을 공격하여 진멸하는 권세를 가졌다. 그러기에 복음을 왜곡시켜 탐심과 정욕의 우상숭배로 이 세대를 본받게 하는 원수의 모든 간계를 교회가 진리의 말씀으로 옳게 분별할 수 있게 해 주시도록 기도하자. 날선 검과 같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음과 생각, 뜻을 살펴서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는 뜻을 따라 순종하는 교회가 되기를 기도하자.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히브리서 4:12)
2) 그리스도의 교회는 ‘이기는 교회’이다.
》 말씀기도
요한계시록 2:13-17
3 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14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15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16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가서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1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 이제 말씀이 결론되도록 기도하겠습니다.
1. 교회를 다니며 경건의 모양만 흉내내고 실제 삶에서는 경건의 능력을 찾아볼 수 없는 가증스러운 모습과, 말씀보다 내 생각과 감정에 이끌려 마음대로 살아왔던 것을 회개하자. 또한 교회 지도자들에게 물질과 세속주의로 넘어지게 하고, 십자가 복음에 세상의 가치와 우상을 혼합하여 참된 구원과 생명을 퇴색시켜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고 있는 악한 사탄을 대적하며 기도하자.
》열방의 긴급한 소식으로 기도해 주세요.